우울할 이유가 없는것 같은데 살기가 버거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취업|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할 이유가 없는것 같은데 살기가 버거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소오오아
·3달 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5년 반 전에 해외로 유학왔습니다. 유학도 성공적으로 마쳤고, 현재는 이 나라의 고등학교 선생으로 채용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예술가로서 레지던시 라든가 전시공모같은 것도 되어서 개인전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절 너무 사랑해주는 사람도 만나서 그와 사는 것 또한 큰 행복입니다. 원했던 것을 모두 이뤘는데도 이유 모를 우울로 3개월째 침체되어 있습니다. 작업 할때만 좀 살아있는 것 같고 나머지는 그냥 숨쉬니까 살아지는 것 같습니다. 사는 이유가 없는 것 같고, 사는 것도 귀찮으니 그냥 갑자기 죽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절 걱정하는 남자친구도 제가 없으면 걱정거리도 없어질 것 같으니 그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남들은 다 부러워하는데 왜 전 우울할까요? 배가 불러서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비유적으로 표현한다면, 마카님의 마음에 구멍이 나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이유없는우울
#이유없는것같은삶
#자기탐색
#이해할수없는모습
#내모나
#내가모르는나
#자기이해
#자기탐색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유학도 성공적으로 마쳤고, 그 나라에서 고등학교 교사로 취업도 했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고 남들은 마카님을 부러워하고 겉으로는 우울할 이유가 없지만 마카님은 우울하고 사는 것이 버겁다는 말씀이군요.
🔎 원인 분석
제한된 정보로 정확한 원인 추론이 어렵지만 <사는 이유가 없는 것 같고, 사는 것도 귀찮으니 그냥 갑자기 죽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주>든다는 말씀으로 볼 때 '무망감(hopelessness) - 삶에 의미를 느끼지는 못하는 상태'이며 비유적으로 표현해 본다면, 마카님 마음에 구멍이 나 있어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즐거운 시간을 가질 때 작업하면서 즐거움 혹은 의미를 느낄 때 채워지는 심리적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 마음 한 구석이 늘 텅 빈 느낌이지 않을까 추론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원인에 대한 가설이 맞다는 전제로 일반적으로 마음의 구멍을 정리(치유)하는 방법입니다 1.마카님 마음에 구멍이 있다고 생각할 때, 연결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떠오르는 경험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상대방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때 아마도 다양한 감정(예>외로움, 슬픔, 불안 등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 및 표출해 주십시오 (이 때 혹시 긍정적인 내용이나 어른의 심정에서 간섭이 일어나면 그 부분을 잠시 옆으로 두고 우선 부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 차례 반복하더라도 마음이 시원해 질 때까지 그래서 내면의 쌓인 감정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의 사항: 1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2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2.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다독이며 위로합니다. 어릴 때 모습을 생각하며 외로워하고 긴장 된 그 때의 어린 자신을 안아주고 이해해주고 다독거리며 수용을 해 줍니다. 마치 어린 마카님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그 아이를 안아준다고 상상하면서 꼭 안아주면서 그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 아이가 원하는 것을 채워 줍니다 *유의 사항: 2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3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3.마카님의 현재 행동을 조율합니다 지금의 행동을 통해 얻은 것들과 잃은 것들을 각각 정리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마카님 입장에서 앞으로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어떤 방향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정리되는 그 방향대로 일상에서 실천하면서 행동을 점검하고 조율해 갑니다.
위 과정을 진행할 때 유의 사항과 함께 심리적 지지와 지원이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전문가와 함께 위 작업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