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경, 척하는 이중인격인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신경, 척하는 이중인격인가?
커피콩_레벨_아이콘수호1004a
·3달 전
가족들에게 너무 무신경한 나 문제죠 지인들에겐 잘하려고 노력하는데 가족은 잘 안되네요 예전부터 가족은 속 얘기 터놓고 말하는게 안되고 친구나 지인에게 내얘기만 하고 살았던거 같아요 좋은사람도 아니면서 그런척, 착한척, 인정 받고 싶은 욕구는 있지만 일만 만드는 사람 얼굴에 티는 나면서 아닌척, 쿨한척하는 그냥 못된애 인건가??? 솔직히 주변사람만 챙기는건 문제일텐데 신경쓰는데 나 몰라 할수도 없고 맞추려고 나름 배려는 하지만 어떨땐 힘들어요 나를 모르겠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가족들에게 무신경하게 됩니다.
#가족
#무신경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가족에게 멀어지는 마음으로 글을 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연 요약
지인들에게는 잘 하려고 하지만 가족에게는 그런 마음이 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친구나 지인에게는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있고 그럼에도 쿨한 느낌을 가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 가족은 오랜 기간 동안 지낸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러 감정이 쌓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 주변 지인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있습니다. . 친구나 지인에게 쿨 하게 행동하는 마음이 신경 쓰인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가족과의 관계나 경계에 정서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쉽게 되지 않고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되는 것을 하기 보다는 할 수 있는 정도를 하는 것입니다. > 친구나 지인에게 강하게 일어나는 인정 욕구는 가정에서 채워지지 않은 부분까지 얻으려고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친구들에게 쿨 하게 하고자 하는 마음도 필요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해야 오랜 기간 동안 친밀감이 유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족과 정서적 거리, 인정 욕구에 대하여 심리적인 역동을 이해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수호1004a (글쓴이)
· 2달 전
감사합니다. 이재규상담사님 가족과 정서적 거리를 좁히려면 제가 할수있는 부분을 찾음 되는거죠? 정말 가정에서 채워지지 않아 밖에서만 찾으니 양쪽다 문제가 터진건가봐요 그래도 방향도 제시해 주시고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