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이 난독증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난독증|전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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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이 난독증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윤잉yooning
·3달 전
동생은 저처럼 이탈리아에서 태어났고 이탈리아 학교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인데요 요줌 공부하는걸 봤을때 난독증 같아보여요. 이탈리아에서 초3 때부터 역사 지리 과학을 시작하는데요 벌써 한지 1학기가 다 됬는데도 딴 애들에 비해서 넘 못 공부를 못해요. 이탈리아에서 태어났고 평생을 살아왔는데도 단어를 가끔 생각한다고 가만히 있는다던가 본인도 되게 긴장되어보여요. 동생은 저랑도 공부를 같이 할 기회가 있고 개인 도움 선생님도 있는데 5년전에 혼자 공부를 한 저보다 훨씬 못햐요. 제가 공부를 잘하거나 그런건 절때 아니고 같이 사는 한국인 친국들 중에서 몇년 한국에 살아왔는데도 다 이해를 잘 하고 그러는데... 난독증이라고 의심한 이유는 말할때 버버벅 거리고 글을 끝까지 읽지 못하고요 가끔 글을 쓸때 글자 같은거나 기본적인 문법도 잘 못 지키고요... 뭔가를 외울때 남들이 1시간 걸릴때 거짓말 안 치고 3시간 넘게 공부해요. 예를 들자면 사과는 맛있다 라는 문장이 있을때 이탈리아어를 거의 모르는 저희 엄마도 1분만에 외우는걸 단어들을 바꿔말하던가 암튼 너무 힘들어해요. 모르는 단어를 물어봐서 제가 설명을 해주면 분명 이해를 하는데 한 3분? 만 지나도 까먹고요. 한 10번을 반복해서 말해줘도 똑같아요. 이해력이 살짝 떨어지는 건지 뭔지... 공부뿐만아니라 뭔가를 할때 집중을 잘 안 하고 몸을 가만히 못 있게 해요. 뭔가를 얘기해도 금방 딴 주제로 넘어갈때도 있어요... 한가지에 집중을 못하는... 지금 밤 10시인데 한 6시? 부터 한 페이지를 공부하고 있는게 너무 안쓰럽고 본인도 답답해하는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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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난독증일까요?
#난독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추운 날씨에 따뜻하게 하고 계신지요? 글을 읽고 도움이 되고자 답변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이탈리아 출생 초등학교 3학년의 동생분이 걱정되어 글을 남기셨군요. - 학습이 부진하시고 단어를 인출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긴장되어보시구요. - 또래에 비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구요. - 발화 시에 버버벅 거리시고, - 글을 끝까지 읽지 못 하시는군요. - 글자, 문법도 틀리구요. - 암기 시에 훨씬 더 시간이 걸리시는군요. - 마카님이 설명을 해주면 분명 이해를 하는데 한 3분? 만 지나도 까먹고요. 한 10번을 반복해서 말해줘도 기억하시지 못하시구요. - 집중력이 부족하고 몸을 가만히 못 두시고 - 대화의 주제전환이 자주 있으시군요. 난독증이라고 하시는데, 과연 해당하는지 주요증상들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 원인 분석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별 다른 지장을 느끼지 못하는 소아 혹은 성인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세로서, 학습 장애의 일종이에요. 이는 지능저하나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난독증은 크게 시각적 난독증, 청각적 난독증, 운동 난독증으로 분류됩니다. - 시각적 난독증 : 단어를 보고 이를 소리로 연결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청각적 난독증 : 유사한 소리를 구분하고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운동 난독증 : 글씨 쓰기를 할 때 손을 움직이는 방향을 헷갈려 하는 경우. 대개 미취학 시기부터 단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발음을 자주 틀리게 하거나, 말을 더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긴합니다. 취학 초기에는 글씨를 베껴 적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학습 자체에 취미를 잃기가 쉽겠죠.. 그러나 사물이나 그림, 도표의 의미를 받아들이는 능력에는 지장이 없어 지능 저하로 인한 학습 장애와는 구별되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말이 늦게 트이거나 말을 더듬는다. 2) 말이 어눌하게 들린다. 3) 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틀린다. ex) ‘스파게티’를 ‘파스케티’로 말한다. 4) 단어를 기억해 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5) 문장을 읽어도 뜻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6) 철자를 자주 틀린다. 7)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난독증의 원인으로 여러 가설이 있으나 현재는 사람 뇌의 양측 반구의 불균형을 난독증의 원인으로 봅니다. 공간 지각 기능을 담당하는 우뇌에 비해서 언어 기능을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뒤쳐지는 것을 주된 원인으로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필요 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은 신경학적 검진, 학습능력 검사, 심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한 다각도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1. 신경학적 검진 : 난독증 이외의 다른 신경학적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다른 신경학적 이상 증후가 발견될 경우 단순한 난독증이 아닌 다른 신경과적 질환이 있을 수 있어 신경과나 소아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자세한 검진을 해야합니다. 2. 학습능력 검사 : 전반적인 학습능력의 부진인지, 난독증에 의한 학습능력 장애인지 감별을 위해 시행됩니다. 3. 언어능력 검사 : 난독증의 정도와 범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읽기와 이해하기를 비롯하여 말하기, 사물의 명칭 대기, 따라 말하기, 쓰기 등 언어 능력의 전반에 대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4. 기타 :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등 치료는 언어 치료, 시각 훈련, 데이비스(Davis) 난독증 프로그램, 청각 훈련, 뉴로 피드백(neuro-feedback) 훈련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난독증을 가진 아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새로운 학습 방법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언어치료사나 특수 교사의 전문화된 도움과 아이에 대한 이해 및 지지가 필요하지요.
주제가 자주 전환되고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부분에 있어서 ADHD도 의심되니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검사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