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을 하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폭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폭식을 하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s081205
·3달 전
딱히 뭘 먹고싶지않거나 배고픈상태가 아니여도 뭘 자꾸 먹게 돼요..공허함을 음식으로 해소시켜요.특히 단것에 집착하는데,꼭 매일 단거를 먹어야하고,부족하다 싶으면 부엌에서 급하게 설탕이나 꿀을 퍼먹을 정도에요. 그러다보니까 폭식을 하고,과식을 하게 되는데.. 먹을때만 기분이 좋지 식후에는 죄책감도 들고 기분나쁘게 더부룩해요. 몸매가 망가질까 무서워서 억지로 토를 하는게 반복.. 확실히 뭔가에 집중하는 일이 생기면 정상적이게 먹는데,쉴때는 항상 이렇게 악순환이 되네요.
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폭식증을 막는 생활패턴
#폭식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폭식하는 패턴에 대해서 도움이 될까하여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확실히 뭔가에 집중하는 일이 생기면 정상적이게 먹는데, 집중할 거리가 없고 쉬는 때는 항상 폭식하고 토하는 등의 악순환을 지속적으로 겪고 계시는 군요. 딱히 뭘 먹고싶지 않거나 배고픈 상태가 아니어도 공허함을 음식으로 해소시킨다고 하셨어요. 정서적 허기를 물리적으로 채워보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단 것에 집착해서 매일 먹어야한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만 기분이 좋지 식후에는 죄책감도 들고 기분 나쁘게 더부룩하시다구요...그리고 몸매가 망가질까 무서워서 억지로 토를 하게 되시네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보고 싶은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저는 섭식 패턴의 문제보다 마카님의 내면에 있는 우울한 정서가 더욱 염려됩니다. 현재의 식습관은 증상으로 표면화되었을 뿐, 원인은 더 뿌리깊이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된 원인은 글로 적혀있는 정보가 없기에 자세하게 분석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허나, 현재의 문제점에 대해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안내드리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정서적 허기를 채우기 위해 먹는 이유와 폭식을 함으로서 얻는 이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 선사시대부터 인간은 무언가를 먹을 때 만큼은 이완되고 편안함을 느끼는 호르몬이 나왔습니다. 실로 목숨을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식사를 할 수 없듯이 인간이 무언가를 먹는 순간은 안전하다고 느끼는 순간입니다. 특히나 단 성분의 음식을 먹게되면 일시적으로는 기분이 좋아지나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반복할 수록 기분이 상승되었다가 그 단음식이 어느 정도 소화되고 사라지게되면 기분이 급격하게 안 좋아집니다.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단 음식 없이는 기분이 좋아지지않는다고 몸이 착각할 수 있지요. 그렇기에 끊임없이 음식을 필요하게 되고 먹고 난 이후에 자책감 또는 죄책감을 느끼며 자신을 평가절하하게 되지요. 그리고 공허감으로 시작되었으나, 나중에는 이 스트레스로 또 먹게되는 패턴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권유드립니다. 1. 심리상담과 약물치료 병행 가장 근본적인 것은 심리상담을 통해서 나의 공허감의 뿌리를 찾아 다루는 것입니다. 심리상담을 하는 초중반에는 공허감을 느낄 수 있기에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우울한 정서가 약물로서 어느 정도 방지되면 혼자있을 때 정서때문에 먹는 것을 멈춰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세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몸이 나아지면 마음도 나아지는데 도움이 되니까요. 2. 규칙적인 생활 양식 만들기 내가 어떨 때 더욱 폭식하고 어떨 때 덜 폭식하는지 패턴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에서는 뭔가에 집중할 때면 정상적인 식사를 한다고 하셨어요. 적절하게 집중할 일을 하루 일과에 넣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 함께 식사할 때도 폭식을 하게 되나요? 혹은 혼자 있을 때가 더 심한가요? 만약에 혼자 먹을 때가 더 심하시다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만드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꼭 물리적으로 만나서할 필요는 없겠지요. 줌을 키고 식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폭식과 과식을 방지할 수 있게 자신이 공허감을 느끼는 포인트에서 계획을 세워서 건강한 루틴을 만들어 볼 수 있겠습니다. 3. 폭식, 과식 등을 주제로한 집단심리상담 참여 같은 주제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서 이를 해결해나가는 치료 프로그램들이 많이 마련되어있습니다. 특정 단체를 제가 언급하기는 어려우니 인터넷에서 서칭하여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동질감을 통한 위로를 받고 유대감을 보다 더 빠르게 형성하여 증상이 완화되는 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카님의 현재 상태를 식이장애라고 확정지을 수는 없으나, 가까운 정신과에 가서 이를 진단받아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카님, 음식말고도 허기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찾아내실 거라 믿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3달 전
이게 정말 꿀팁인데 식사시간을 지켜서 5-6시간 텀을 두고 조금씩 먹어보세요. 그중 2끼나 1끼는 단백질쉐이크를 드셔보시고요. 단쉐는 포만감이 좋고 속이 편해서 야간이나 저녁때 드심 좋고 그외 식사는 탄단지 맞춰서 드심 일반식이여도 괜찮고요. 단것은 끊으시고 대신 단백질 쉐이크가 은근 달달한편이니 간식대신해서 초코쉐이크다하고 드시면 충족이 돼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바꿔보시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