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 너무 죄송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죄책감|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께 너무 죄송해
커피콩_레벨_아이콘ohemtis
·3달 전
부모님은 정말 멋지고 좋은 분들인데 나같은 놈이 태어나는 바람에....부모님은 물론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만 하고...내가 없었다면 좋았을 텐데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나는, 나는
#미안함
#부모님
#존재
#우울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며 함께 마음을 나눠보려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은 정말 멋지고 좋은 분들인데 나 같은 놈이 태어나는 바람에....부모님은 물론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만 하고...내가 없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마카님 자신에 대해 무시감과 무망감을 많이 느끼면서 부모님에 대한 미안한 감정도 더 커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자신 스스로에게 느끼는 나에 대한 감정이 부정적으로 느껴진 것 같아요. 원하는 만큼, 노력하는 만큼 어떤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아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서 능력을 계속 낮게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더 잘해야지, 더 좋아야 되지 하는 생각이 부담감으로 느껴져서 무망감을 느끼면서 부모님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갖게 되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스스로에 대해 객관화 해보는 시간을 갖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잘 하는 것이외에도 즐거워 하는 것, 좋아하는 것도 찾아보면서 마카님의 긍정적인 측면들을 찾아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떤 결과가 잘 되어야 한다는 생각보다 마카님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면서 스스로에 대한 인정을 해보는 측면에서 마카님을 존중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갖아보고, 마카님을 많이 믿어주는 마음도 갖아볼 수 있도록 걷기 명상을 하면서 객관적으로 보는 마음을 찾아보면 도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내 안의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남탕돌진녀
· 3달 전
저는 아이 셋 키우는 아빠에요 어느 부모나 자식이 아프거나 없어졌으면 하는 생각 하지 않아요 부모님을 힘들게 하는건 당연한거 에요 그게 자식이에요 자책하지마요 부모님이 힘들어하셔도 글쓴님 때문에 힘든건 아니에요 글쓴님때문에 부모님은 많이 웃고 행복할거에요 글쓴님이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깊은거같네요 멋진 사람이되는 과정이에요 자책하지마세요 부모님이랑 주변사람들은 글쓴님을 항상 필요로 하고 사랑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