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뭘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제가 뭘 잘하는지 뭘 좋아하는지 앞으로 뭘 하고 싶은지 아무 것도 모르겠습니다. 답답하고 불안하기만 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답답하고 불안한 마카님께
#미래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무엇을 좋아하는지, 앞으로 뭘 하고 싶은지 조차 몰라 많이 답답하고 불안한 상태이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아마도 마카님께서는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조차 모르기 때문에 상당히 막연하고 답답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마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내가 무엇을 좋아할지 모르면 어쩌지) 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 것은 아닐까 하고 예상해 봅니다. 흔히 우리가 지금 느끼고 있는 막막함, 막연함 등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느끼고 있으리라 상상하기 쉽거든요. 그렇게 되면 현재 느끼는 답답함에 미래에도 지금과 달라지는 것이 없을지도 모른다...라는 두려움까지 합쳐지며 더 큰 스트레스를 느끼게 될지 모릅니다. 혹시나 미래에 대한 암울한 예상을 하고 계신 부분은 없는지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앞날에 대한 고민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큰 어려움은 (현재 무엇을 좋아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른다) 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명확하게 발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곳에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내가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해보고 싶은 것들을 아무런 기준 없이 쭉- 나열해 보는거에요. 물론 그것을 그냥 나열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큰 종이에 무작위로 써보는 겁니다. 모든 것들을 쭉 써놓은 후에 그것들을 한눈에 살펴보는 거에요. 그리고 그 중에서 현실성이 없는 것, 다른 것들에 비해서는 좀 덜 중요하게 느껴지는 것들을 삭제해 나갑니다. 이 때 남은 것들이 최대 10개 이하가 될때까지 최대한 삭제를 해보고 10개 이하로 남게 되면 이제 남아있는 것들 중에서 또 다시 비교를 해보는 거에요. 그리고 삭제 작업을 한 번 더 진행합니다. 그래서 최대 5개 이하로 남을 때 까지 삭제를 시킵니다. 그렇게 해서 남은 것들을 (예를 들어 4개가 남았다고 치면) 다시 한 번 나에게 와 닿는 중요도, 혹은 내가 좋아하는 순서대로 순위를 정해본 후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1순위부터 실제로 실행에 옮기고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보는거에요. 당연히 하다가 실패할 수도 있고 중간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괜찮습니다. 중간에 포기한다 하더라도... 혹은 꼭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일단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고 실천해 보았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에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진로와 관련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work.go.kr/jobMain.do <-- 워크넷 사이트에 가시면 무료로 진로와 관련된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만일 마카님이 청소년이시라면 여기에서 청소년 메뉴를 클릭하시고 자신의 연령에 맞는 검사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를 시행해 보면 되고 성인이시라면 여러가지 검사들 중에서 "직업선호도 검사 s형'과 '직업 가치관 검사'를 추천합니다. 검사 종료 후 자세한 해석까지 무료로 볼 수 있으니 이 검사를 통해 마카님의 직업 적성에 대하여 좀 더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외에 마카에서 제공하는 golden 성격유형 검사 및 neo 성격검사 등을 받아보시고 마카님의 성격 유형과 어떠한 활동, 직업 등이 맞을지를 이해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카님. 현재 마카님은 많이 답답하고 불안하실 꺼에요. 하지만 이럴 때 혼자서만 고민하고 있으면 이런 답답함과 불안함은 더 커질 수 있답니다. 오히려 이럴 때는 답답함과 불안함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수 있어요. 마카에는 다양한 분야의 많은 전문가 선생님들이 계시고 언제든 마카님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으니 어려워 마시고 언제든 마카의 전문가 선생님들께 도움을 요청하시고 함께 마카님의 고민을 나누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어할지 꼭 찾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