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걸리면 신체적으로도 아프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에 걸리면 신체적으로도 아프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우울증에 걸린 이후로 몸이 더 안좋아지고 잔병치레가 더 늘어났어요 매일매일 아프고 열나고 기침 하는데 코로나나 독감은 아니고 걍 몸살이래요..이거 우울증 때문도 있나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심리적인 어려움은 일상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하지 못하도록 만들며, 이는 다양한 질병들에 취약해지도록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신체화
#통증
#증상
#스트레스
#면역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우울증으로 인해 몸이 더 안좋아지며 잔병치레가 늘어나셨군요. 열나고, 기침하고, 몸살 기운이 있는데 이것이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셔서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는데,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감을 심하게 경험할 땐 심장이 빨리 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우울감을 심하게 경험할 땐 식욕, 성욕, 수면욕구가 줄어들며 체중이 변화되거나 주의집중력이 낮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개인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스트레스는 직접적으로 몸살이나 기침, 열이 나도록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스트레스는 개인의 면역력을 저하시키며 감기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걸린 이후로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것을 100% 심리적인 문제로 연결시킬 수는 없지만, 우울증으로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무기력해지며 평소보다 더 많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마카님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요. 필시 우울증에 걸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이나 상처 때문일 수도 있고, 갑자기 생겨난 스트레스 상황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비관주의적인 생각이나 부정적인 삶에 대한 태도 등등. 무엇이 마카님으로 하여금 우울하게 만드는지 마음을 들여다 보면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나의 어려움들을 하나씩 해결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다면, 기본적인 일상생활(식사, 수면, 학업 등)이 이전보다 더욱 건강하게 잘 이뤄질 수 있을 것이고, 건강한 생활은 질병으로부터 마카님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