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연을 끊었지만 자꾸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과 연을 끊었지만 자꾸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30대 후반이고 30대 초반부터 해외생활을 시작했어요. 몇년째 조울증이 있고.. 해외생활을 하면서 제가 스스로 고립되는 길을 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왜 내가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저 자신을 알고자 책도 많이 읽고 공부를 하면서 많은걸 배우고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모르겠습니다. 깨달아서 이리 힘든건지, 깨닫지 못해도 결국 힘들었을지요.. 깨달았더니만 결국엔 모든 문제의 뿌리인 부모와 가족에 대한 원망이 저를 집어 삼켰어요. 반년 전부터 부모를 포함해 부모를 생각나게 하는 한국과의 연까지 아예 잘라내버린 상태입니다. 부모를 대면하던 그 때는 죽고 싶을 만큼 힘들었고 숨도 못쉬겠어서 도망쳤어요. 그런데 몇개월 동안의 많은 노력끝에 그 상태에서 많이 회복을 했는데 아직도 문득문득 부모님에 대한 원망이 튀어나와서 멍해지고 화가나고 눈물이 나곤합니다. 용서를 하려고도 해봤지만 안되더라구요.. 저는 제 원가족이 싫어요. 다신 만나고 싶지 않아요. 다시 만나는 상상을 하면 너무 끔찍하거든요.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아직도 그들에게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남아있는 것 같아요.. 자꾸 부모님들에게 내 원망을 담은 편지를 써보낼 상상을 하고, 부모에게 달려가 다시 한번 내 마음을 말하는 상상도 하게 됩니다.. 어느쪽도 이해받지 못할 걸 아는데도.. 자꾸 일말을 기대를 하게 되는데 제가 대체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해 받는다고 해도 다시 전처럼 지낼 마음도 없고.. 이해 받지 못하면 또다시 상처받을 거면서요.. 왜 자꾸 이런 상상을 하게 되는지.. 어떻게 이 상상을 끊어내고 온전한 내 삶을 살아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가족외에 한국에 있는 친지 뿐만이 아니라 지인 모두에게 등을 돌린 것이 잘 한 선택은 아닌것 같은데.. 자꾸만 상처들이 떠올라 에너지를 빼앗고 저를 더 고립되게 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어찌해야 할지.. 어떻게 마음을 먹어야 더는 이런 상상을 하지 않고 제 자신의 회복에만 집중을 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상상한 것처럼 그런 원망을 쏟아내는 일을 저질러야 뭔가 변할까요..? 이게 문제를 직면하는게 맞나요..? 도와주세요..
트라우마분노조절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이런 자신을 이해하는 것부터...
#분노조절
#트라우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부모에 대한 원망과 상처가 많아서 힘든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부모에 대한 원망과 상처가 많으시네요. 해외에서 부모와 떨어져 생활하면서 자신의 아픔을 깨닫고 알아가는 면도 있지만, 그래도 한편에서는 부모님께 모든 것을 털어놓고 용서 받고도 싶은 마음도 있네요. 이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이 있고 그로 인한 상처가 힘들어 하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이렇게 된데는 어떤 원인이 있었을까요? 여기 다 적지는 못하셨겠지만 짐작해 보면 마카님과 부모님 사이에 여러가지 갈등이 쌓아고 쌓여서 이렇게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마카님께서는 그 것을 어떻게든 이겨내보고자 독립해서 해외생활을 하게 되었고 부모님과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그래도 부모님인데 다시 용서받고 회복해야 한다는 생각이 끊이지 않아서 힘들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이런 마카님의 모습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첫째, 부모와 갈등이 심하고 그것을 온전히 받아내면서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면 마카님과 같이 일정한 거리를 두는 것이 현실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둘째,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거리를 두고 살아가면서도 어쨌든 자신을 낳고 길러준 부모에 대한 애정이 마음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의 다른 대체물로 채워지지 않음으로 어떤식으로든 다시금 부모에게서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생각해 볼때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상황이 지극히 정상적인 것으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부모에 대한 원망이나 상처 등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을 살피면서 이것들이 밖으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즉 풀어질 수 있도록 말이나 글로 표현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체적, 정서적, 관계적 측면에서 자신을 돌보아 가는 것이 필요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마카님 스스로 마음의 근력이 많이 회복되었다고 생각되었을 즈음에 부모와 현실적으로 회복하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