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끝내고 싶은데 못 끝내는 제가 한심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aha384
12일 전
삶을 끝내고 싶은데 못 끝내는 제가 한심해요..
제가 저번달 부터 평상시에 하고 있던 일들을 하고 있으면 자꾸 눈물이 나와요.. 어제도 앉아있었는데 눈물이 나오고 머리 속에서 난 쓸모 없다는 말이 자꾸 맴돌고 어쩌면..죽어버리는게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솔직히 지금까지 부모님 속만 썩이고 힘들게만 한거 같고 친구도 제 고민 들어주느라 엄청 힘들었을거 같아서요.. 그냥 저 같은 사람은 죽어 버리는게 좋을까요? 저번에 다른 고민앱에선 이렇게 생각할거면 왜 고민을 적었냐 그럴거면 걍 죽어라 왜 태어났냐 라고 말해서요.. 저도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 게 아니고 어쩔 수 없이 태어난건데.. 저는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항상 안 좋은 영향만 끼치나봐요.. 저는 진짜 쓸모 없는 사람일까요?..
스트레스의욕없음정신건강불안자살불면두통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송이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2일 전
세상에 쓸모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울 #불안 #불면 #정신건강 #자존감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송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갑자기 눈물이 나고 머릿속에서는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말이 자꾸 맴돌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만 끼치는 것 같아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 마카님께서는 우울한 기분에 잠식되어 사고와 행동이 모두 멈춰버린 것 뿐입니다. 우울한 기분 들면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함께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마카님이 우울하지 않았다면 가지지 않았을 믿음들이(예를 들어 마카님의 경우,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야 또는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어 등) 마카님이 우울해졌을 때는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울해졌을 때는 자신에게 결함이 있다고 느끼고 사랑 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며 이로한 생각들은 마카님의 기분에 상처를 주고 동기를 떨어뜨리고 노력하는 것이 소용없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이를 행동활성화하고 하며, 행동활성화는 즐거운 활동의 빈도와 질을 증가시켜 기분을 전환시켜주는 것입니다. 평소 우울하지 않았을 때 좋아하던 활동이나 즐거움을 주었던 활동들을 찾아보고 실천해 봅니다. 작은 것이라도 좋습니다. 소소하게 나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주었던 그 어떤 것도 상관없이 조금씩 활동을 늘려가보세요. 그리고 열심히 활동한 나에게 선물도 주며 위로와 격려를 해줍니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는 것에 멈추어 귀 귀울여 들어보세요. 마카님은 우울하다고 느낄 때, 어떤 생각이 드나요? 스스로에게 뭐라고 이야기하고 있나요? 만약, 마카님이 사랑하는 사람이 이런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믿게 된다면 그 사람의 기분은 어떨 것이라고 생각이 드나요?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이 사람에게 나는 무엇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은가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나를 객관화하고 자신의 생각에 대해 좀 더 거리를 두기 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스스로의 자신의 심리가 불안하고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고 벗어나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해결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에 수많은 생각들로 잠못들며 지내셨을 마카님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네요. 마카님 스스로가 단단해져야 합니다, 자신을 돌아보고 내 자신부터 나의 편이 되어 나를 위로해주고 격려해주는 단단한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더 이상 부정적인 생각에 기분에 지배당하지 않도록 함께하겠습니다. 힘내세요
11년생마인드초코
12일 전
이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haha님도 시간이 지나서 충분히 멋진 일만 가득하실거예요 고민은 누구한테나 그런 마음으로 털어놓을수 있어요 많이 힘들었죠? 그래도 당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거예요 슬픔이 오면 기쁨도 오지 않을까요?
haha384 (글쓴이)
12일 전
@11년생마인드초코 언젠가는.. 기쁨이 오겠죠?
11년생마인드초코
12일 전
@haha384 당연하죠! 하하님은 삶에대한 걱정이 많군요.. 전 친구가 1명밖에 없어서 고민이네요.. 같이 이겨봐요🥰
haha384 (글쓴이)
12일 전
@11년생마인드초코 저도 친구가 별로 없어서 고민이기도 해요..
11년생마인드초코
12일 전
@haha384 저는 친구가 1명밖에 없는데 안읽씹하는게 너무 빡치네요
haha384 (글쓴이)
12일 전
@11년생마인드초코 안읽씹이 가장 짜증나긴해요..
유샤이닝
12일 전
haha384님은 소중하니 부모님도 친구도 곁에 있는 거죠. 부모님 친구 너무 소중하잖아요. 마음은 같아요. 죽어서 해결되는 일은 없어요. 살아내야 비로소 깨달아지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생기고 하는 거죠. 어쩔 수 없이 태어난 사람은 없어요! 부모님이 사랑해서 얻은 결실이 haha384님이에요! 그리고 아가도 볼 자리 봐서 생긴대요~~~ 그러니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필요한 사람인 거죠!!! 난 알겠는데~~ 얼마나 소중한 haha384님인지~
haha384 (글쓴이)
12일 전
@유샤이닝 제가 필요한 사람일까요?..
유샤이닝
12일 전
@haha384 필요를 넘어 소중하고 귀한사람이죠~ 내일 생은 다 처음이니 다 어려움과 역경이 있겠죠? 옳은것 좋을것을 선택할 힘은 haha384님 자신 밖에는 없어요!
계란볶음밥
12일 전
haha 님이 좋고 쓸모 없지않은 사람이니 친구들,가족들이 곁에 있죠 이세상에서 쓸모없는 사람은 없는거같아요? 저도 잔깐 그런생각을해봤지만 반대로생각해보면 haha님을 통해 친구들이 즐거움을 얻은적도 많을거고 haha님을 통해 가족들이 행복함을 얻은적도 많을거에요 인간이 항상 완벽할수많은없잖아요 항상 안좋은 영향만 끼친다고생각마세요 다른고민앱에서 이런고민을적어서 걍죽어라 왜 태어났냐 이런 말들은 무시하세요 다 인성이 안좋은겁니다 그런분들이야말로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거죠 haha님은 지구에 한명바께없는소중한 존재입니다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