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수용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roroo17
16일 전
감정수용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제가 요새 갑작스럽게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눈물도 많이 나고 그렇거든요.. 그래서 혼자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감정인정? 이런 걸 하라고 해서 그걸 해보는 중인데 답답함만 더 올라오고 눈물도 더 흐르고 이게 해소가 되는건지 의문이 들어요.. 남이랑 같이 있으면 별 생각 안 들고 괜찮은데 혼자 있으면 불안해지고 슬퍼져요 제 감정을 제가 정확히 모르겠어요 저도 저 스스로를 챙겨주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제 마음을 챙겨주는 것인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ㅜㅜ
스트레스우울신체증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박한솔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5일 전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려면
#감정수용 #마음챙김
마카님, 안녕하세요. 박한솔 상담사입니다. 소중한 마음의 고민을 이야기해준 마카님의 용기를 지지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힘든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감정인정을 해보려고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마음이 드시네요. 오히려 답답하고 더 눈물이 난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혼자 있을 때 특히 슬프고 불안해지는 마음의 이유도, 그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도 모르겠는 마음이 든다면 더욱 답답하고 막막하게 느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최근의 감정변화가 '갑작스럽다'고 느끼고 계시군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에 앞서 의아함이 먼저 드시는 것 같아요. 혼자 있을 때 불안하고 슬퍼지는 이유나 갑자기 눈물이 나는 이유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말해 감정의 맥락이 스스로 매끄럽게 이해가 되지 않다 보니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더욱 어려운 마음이 드실 수 있어요. 하지만, 지금 당장 이해할 수 없다고 해도 마카님이 경험하는 감정에는 그럴 만한 이유들이 있었을 거예요. 지금 마카님의 마음을 챙겨주기 위한 시도와 노력 자체가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판단 없이 감정을 바라봐주세요. 불안할 땐 '불안하구나.' 우울할 땐 '우울하구나.' 2차적인 판단 없이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주세요. 우울, 불안과 같은 감정에 대해 나약하다거나 나는 왜이럴까 하는 판단과 비난이 따를 때 감정을 수용하기 어려워집니다. 모든 감정에는 타당한 이유가 있어요. 감정의 원인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떠오르는 감정을 그 자체로 판단 없이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명상과 함께 하면서, 마카님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을 가만히 관찰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2. 그럴만 했다고 인정해주세요. 우울하거나 불안해질 때, 그 감정에 영향을 줬던 상황이나 생각이 있을 거예요.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불안해지기 직전에 떠올랐던 생각이나 장면이 있지는 않은지, 그때 어떻게 될까봐 불안한 마음이 들었는지에 대해서 탐색해보세요. 그럴 만 했다고 이해하게 되는 순간들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의 감정은 타당합니다.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는 과정이 어렵다면 심리상담을 통해 도움 받아보실 수 있어요. 상담사가 마카님의 마음의 길을 따라가기 위한 친절한 질문자이자 안내자가 되어 함께하겠습니다. 마카님이 자신의 마음을 챙기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여정을 마음 깊이 지지합니다.
roroo17 (글쓴이)
16일 전
@!6409781211e960e08f7 감사합니다 한 번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