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끝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onett
18일 전
언젠가는 끝날까요
불안장애 우울증 불면증으로 5년 째 약을 먹고 있어요. 병원을 옮겼는데 약의 용량을 줄여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침대 위에서 하루종일 누워있고 약속도 당일 취소하고 교회도 안 가고. 직장만 시체처럼 감정없이 다녀오고 있어요. 약이 조금 줄면 우울해져서 무기력해지고 약을 올리면 그나마 삶의 활력이 돌아오는 내 모습을 보면서 내가 약쟁이랑 다를게 무엇인가 라는 생각도 들어요. 저는 약을 끊고 싶지 않아요. 당뇨랑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약을 안 먹고 불행하느니 평생 약을 먹고 보통사람처럼 살고 싶어요. 외모도 꾸미고 살도 빼고 남자친구도 만들고… 근데 행복한 상상을 하면 내가 약먹는걸 밝혔을 때 상대방이 당황하고 거절할 것만 같아서 또 자제하게 돼요. 시간이 멈추면 좋겠어요. 푹 쉬고싶어요
콤플렉스우울불면불안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일 전
약과 상담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
#불안 #우울 #불면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글을 올려주신지 열흘 정도 지났는데, 지금은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여전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까 염려되는 마음을 담아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5년째 불안장애, 우울증, 불면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데, 병원을 옮기시고 용량을 줄여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글을 남겨주셨네요. 직장만 시체처럼 감정없이 다니고 있다는 표현을 보면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지 연상이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약에 대해서 양가적인 느낌을 경험하고 계시면서 약을 끊고 싶지 않은 이유를 보면, 약을 안 먹으면, 보통사람이 할 수 있는 그저 평범한 외모도 꾸미고 남자친구도 만드는 생활조차 할 수 없을 만큼 우울하고 무기력해지는 모습을 스스로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계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약물치료는 위에서 말씀하신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써, 증상으로 인한 문제의 악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리 상담을 함께 병행해야 더 효과적인 이유는 심리적으로 우울이나 불안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고 심리적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언제든 이런 증상들은 재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에도 보이지는 않으나 몸 근육과 비슷한 마음 근육을 단련해야 좀 더 건강하게 약에 의지하지 않고 살아 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약물치료와 심리 상담을 병행해야 더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보통사람처럼 살고 싶은 마카님, 마카님이 꿈꾸는 평범하지만 행복한 삶을 마카님은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그 곳에 멈춰 있기보다, 용기를 한번 내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