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 있어서 회피와 불안이 심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amadocheche
한 달 전
인간관계에 있어서 회피와 불안이 심해요
인간관계에서도 굳이 마음을 교류하지 않아서 그게 편하고 마음 쓸 일도 없으니까요 연애로 좋은 사람을 만나도..언젠간 헤어지겠지? 나에게 실망하겠지? 하는 마음을 깊숙히 눌러놓다가 술을 마시면 불안감에 이별을 통보해요 이게 벌써 몇번째인지 몰라요 상대방을 피말리게 만들어요 하지만 그러면서 나보다 좋은 사람을 만났으면 하는 마음에 거리를 두고 결국 밀어내다가 헤어져요 고치고 싶지만 술을 마시고 휘몰아치는 그 마음을 아직 컨트롤 할 수 없어요 정말 ..저는 사람 옆에 있으면 안되나봐요
트라우마강박불안의욕없음조울스트레스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나에게 실망하겠지> 그래서 <언젠간 헤어지겠지>라는 생각(인지도식)이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비합리적신념 #인지도식 #인지평가 #자기이해및탐색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연애로 좋은 사람을 만나도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있던 언젠가는 헤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술을 마시면 불안감을 통제하지 못해 먼저 이해를 통보하며 그런 부분이 반복해서 되풀이 된다는 말씀이군요. 되풀이 되는 마카님의 심리적 고통에 대해 먼저 이해 및 위로의 말씀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려움은 말씀처럼 인간관계에 대해 상대가 <나에게 실망하겠지> 그래서 <언젠간 헤어지겠지>라는 생각과 그에 따르는 불안감이 마음속에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인간은 자신이 가진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즉, 마카님의 생각 <나에게 실망하겠지 그래서 언젠간 헤어지겠지>를 다른 내용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입니다. 생각의 내용을 바꾸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며 2가지 방법 모두 효과 있습니다. 1.인지도식을 바꾸는 방법 <나에게 실망하겠지 그래서 언젠간 헤어지겠지>라는 마카님의 생각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나에게 실망할 수도 있어 하지만 실망한다고 모두 헤어지는 것은 아냐> 혹은 <나에게 실망스러운 면이 있어.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실망스러운 면이 있어 실망스러운 면만으로 헤어지는 것은 아니지> 등의 생각으로 인간관계를 본다면 불안감을 덜 느끼고 상대를 밀어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 내용(인지도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는 작업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잠재 욕구를 해소하는 방법 제한된 정보로 저의 추론에 한계가 있습니다만 아마도 마카님은 마음속에는 이별의 불안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싶은 잠재 욕구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에 비슷한 불안감을 느꼈던 그 때 사건을 상세하게 글로 기록한 후 그 당시에 마음속에서 하고 싶었던 모든 말을 기록해 보십시오 마음의 힘(심리적 힘)이 충분하지 않았던 그 시절에는 그런 느낌, 생각, 행동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자신을 스스로 충분히 위로해 준 다음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이 과정을 잘 거치면 인간관계에서 이별에 대한 불안한 감정이 희석될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혼자할 수 도 있습니다만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