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강박 몸이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qw11
25일 전
식이강박 몸이상
감정적 허기를 자꾸 음식으로 채우려고 하길래 음식을 영양으로 보면서 칼로리 및 영양소에 대해 공부하다가 식이 강박 생기고 점점 그런 음식에 대한 거부 및 음식 완벽주의가 심해져서 안 먹게 되고 그리고 한동안 알바로 바빠서 식사도 잘 안챙겨먹다보니 37kg저체중이 와서 오히려 뭘 함부로 더 먹으면 체지방으로 다 갈까봐 먹는 거에 더 벽생기고 요즘은 정말 맛있는 음식이 아니면 먹다가 버리고 가끔 씹뱉도 하고 근데 이게 점점 심해지고 그리고 최근에는 심장두근거림 /식은 땀 /불안 등 정신과신체까지 이상해졌어요. 요즘엔 알바 그만 두고 독서하면서 지내는데 그냥 딱히 저런 제 모습에 신경 크게 쓰지 않고 독서에만 집중하다보니 저게 점점 심해져서 음식생각으로 독서에 집중도 안되고 심장두근거림 및 불안증 때문에 독서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왔어요 뭐ㄹ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병원을 간다면 어디를 가야할지도 ..
섭식불면불안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임어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3일 전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크고 먹고 토하기를 반복해요
#식이장애 #다이어트부작용 #낮은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인드까페 상담사 임어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식욕은 자연스러운 욕구이지만 음식으로 인해 체중 증가 등에 대한 불안으로 현재 37kg까지 저체중까지 오고 불안증상이 동반돼 걱정되는 마음에 고민글을 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그동안 체중이나 체형에 과도하게 신경쓰시다보니 올바르지 않은 식사습관으로 힘들어하는 증상이 생기신거 같아요. 처음 어떤 동기로 식이강박이 생기게 되셨을까요. 보통 마카님이 말씀하신 음식을 먹고 토하는 경우 신체에 혼란이 생기게 됩니다. 살이 찌는 것이 두려워 구토하는 경우 식도나 위에 상처가 생길수 있고 예민함이나 짜증이 늘면서 호르몬 이상으로 여러가지 신체적 문제가 생길수 있구요. 안좋은 것을 알면서 살이 찌지 않으리란 안도감이 무의식적으로 들기에 반복하는 것일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이 현재 겪고 계신 어려움을 인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렵게 용기를 내셔서 고민글을 올려주셨는데 평소 외모나 체중에 대한 고민들이 많으셨던거 같아요. 최근 넘쳐나는 시각적 자극들로 인해 마카님이 예민해지실수 있는데 이렇게 주변 마른 체형의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다보면 마카님의 자존감이 낮아질수 있습니다. 저체중으로 인해 건강이 염려되는 상황이니 현재는 내가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라는 것을 받아들이시는 것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또한 섭식에 대한 어려움외에도 심리적인 어려움이 없으신지 체크해 보세요. 섭식에 대한 요소에만 집중하기 보다 마카님의 정서적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그리고 우울감에 대한 어려움은 없는지 체크해보시길 권합니다. 이외에 식사일기를 꾸준히 써보시길 권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고 구토했는지, 혹은 음식을 먹기 전과 후 감정은 어떠했는지 등 마카님의 마음을 돌아볼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동안 여러가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마카님의 몸에 집중하면서 참아오셨던건 아닌지 천천히 스스로를 돌아봐주세요.
지친 마카님이 식이장애전문클리닉이나 정신건강의학과를 통해 우선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거나 마인드까페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