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여유가 없고 불안이 많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마인드C
25일 전
마음에 여유가 없고 불안이 많습니다.
마음에 여유가 없어 항상 안좋고 불안한 쪽으로만 생각을 자주합니다. 예전에는 가끔씩 나타나다 차차 괜찮아졌는데 최근에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않네요 사실 내향적이고 자존심과 자존감이 낮다보니 더 그런거 같습니다 전 직장과의 퇴직금 문제 전에 살던 방의 보증금 문제 현 회사에 대한 일 등등 해결되지않고 신경쓸게 많아지니 퇴직금과 보증금은 못받을꺼 같고 현 회사는 뭔가 문제있는것 같은 부정적이고 안좋은 생각이 자주 떠오릅니다 아직 일이 일어나기 전인데도 말이죠 그러다보니 주변을 불신하고 안좋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일상적인 일에서도 평소같이 지내며 생활하던 것임에도 " 얘가 날 안좋게 생각하나? 싫어하나? 뭐지? " 같은 의심들이 생기며 나 때문인거 같아 불안하고 초조하던 적도 많았습니다. 아님 나라는 사람이 사실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하고도 생각 합니다. 이 글을 쓰는동안에도 그런생각이 듭니다 이런게 내 팔자인가? 왜 제대로 되는게 없지 하는 등 글을 쓰기 전 주변에 고민을 털어놓을까 했지만 과연 제대로 들어주기나 할까하는 의심이 들어 여기에 글을 써 올립니다 두서없이 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욕없음망상강박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정보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5일 전
마카님은 문제가 아니라, 불안한 상태인 것 같아요.
#강박 #우울 #불안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온 상담사 정보현입니다. 우리 잠깐 이야기해볼까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마음의 여유를 가지지 못하고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을 주로 겪고 계신 것 같아요. 그리고 주변인에 대해서도 나를 싫어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마음의 여유가 사라졌다고 느끼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그런 불안이 생겨났는지 생각해보고, 그 당시에 어떤 일이 있었나 떠올리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모든 현상과 행동에는 이유가 있듯이, 마카님께서 문제라거나, 팔자라거나 하는 게 아니라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도 알고 계시듯이, 주변 사람들에게 확신이 들지 않는 행동은 자존감의 문제와 직결돼요. 나 자신이 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주변 사람들도 나를 부정적으로 바라볼 것이라 생각하기 쉬워요. 또, 마카님께서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은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다던가, 현재 안전하지 못하다고 느낄 때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어떤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이런 증상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현재에 대한 안정감 찾기 2. 자존감 올리기 등이 필요할 것 같아요. 미래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하고, 부정적인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예기불안이라고 해요. 이러한 예기불안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에 집중하고 온전히 즐기는 것이 필요해요. 제일 쉬운 방법으로는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거예요. 마음챙김은 부정적인 정서에 빠진 마음을 다시 평온하게 되돌리는 작업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마음챙김은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쉽게 접할 수 있을 거예요.
상담을 하게 되면 마카님께서 이러한 불안을 느끼게 되신 시작부터 알아보고, 그러기 위해 어쩌면 깊은 곳까지 알아보게 될 거예요. 그러한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안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