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싫은 사람들이 있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RollingMango
20일 전
회사에 싫은 사람들이 있어요
회사에 싫은 사람들이 있어요. 적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 좋아해보려고 노력해도 좋아질 수 없어요. 감정이 얼굴에 잘 드러나서 싫은 티가 막 날거같은데 싫은 사람은 싫어해도 되는거죠? 싫어하는 사람 억지로 좋아하려고 노력하는거보다 싫은 티 안내려고 노력하는게 맞는거죠? 저는 배려심없고 제 멋대로하고 남 자존심 깔아내리는 부류들을 정말 싫어해요. 그런 사람들에게 제가 밥인거 같아서 더더욱 싫어요. 좋아해보려고 노력해봤는데 제 감정을 속이게 되는거 같아서 옳지 않은 것 같아요.
스트레스우울두통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7일 전
회사생활 속 대인관계에서도 중요한 것은 자신의 기준을 정하고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우울 #두통 #회사생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회사에 싫은 사람이 있지만 적을 만들고 싶지않아 좋아하려고 노력을 하셨다고 했네요. 그래도 얼굴에 티가 날 것 같고 본인의 감정을 속이는 것 같아 옳지 않은 기분이 든다고 하셨네요. 특히 배려심없고 제 멋대로 하고 남의 자존심을 깔아뭉개는 사람들을 보면 본인이 밥인 것 같다고 하셨네요. 직장생활에서 어느 정도 감정표현을 해야할 지 고민되셔서 글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회사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건 일의 특성과 복지도 있지만 인간관계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만큼 대인관계의 갈등이나 어려움이 있으면 회사생활이 더욱 스트레스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마카님은 대인관계의 호불호가 확실한데 싫은 사람을 억지로 좋아해보려는 노력이 본인과 맞지 않다고 느끼면서 내적 갈등이 더욱 커진 것 같습니다. 싫어하는 유형의 분들과 갈등상황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회사에서 싫어하는 유형의 사람들이 있는데 마주쳐야 하는 상황이고 본인의 감정을 숨기려고 애쓰다보면 마카님의 스트레스가 크실 것 같습니다. 우선은 혼란스러운 마음을 차분히 정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자신만의 회사 생활 관계 기준을 정하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은 '배려심없고 제 멋대로 하고 남의 자존심을 깔아뭉개는 부류의 사람'들을 정말 싫어한다고 하셨네요. 말씀하신 유형의 사람은 누구라도 옆에 있으면 힘든 감정을 느낄 것 같습니다. 특히 마카님은 그런 사람들에게 본인이 밥인 것 같다고 하셨는데 혹시 그런 사람들이 마카님에게 직접적인 무시와 비난의 말을 하지는 않는지 염려됩니다. 그때 마카님의 대응은 어떠하셨는지도 궁금해요. 본인의 감정이 이토록 불편한데 표현은 하셨을까요? 회사생활 속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기준을 정하고 의사표현을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적을 만드고 싶지 않아 억지로 상대방을 좋아해보려고 노력하셨다고 했고, 자신의 감정이 얼굴에 드러나는 편이라 상대에게 싫어하는 티가 날까 봐 염려하셨네요. 이 과정에서 마카님의 마음보다 상대의 마음을 지나치게 신경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카님의 감정이 드러나도 괜찮습니다. 불편한 감정은 적절히 표현해도 됩니다. 상대방도 마카님의 반응을 보고 서로 조심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보다 마음이 가는 사람에게는 더 표현하고 마음이 불편한 사람과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억지로 좋아하려고 노력하기 보다 본인의 마음에 솔직해도 괜찮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마카님의 감정을 잘 들여다보고 솔직해지는 것이 억지로 자신의 감정을 부인하는 것보다는 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상담을 통해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싫은 티를 못내고 숨기려는 내 마음을 이해하고 편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언제든 고민이 되시면 마인드까페와 저희 전문가를 찾아주세요. 편안한 저녁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nostradmus
20일 전
싫은 티 안 내기 쉽지 않더라구요....ㅎㅎㅎ 저도 모르게 툭 튀어나와서 나중에 깜짝놀라고 그래요.. 안 맞는 사람하고는 적당히 거리두는 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