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함의 끝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in028
한 달 전
불안함의 끝이 없어요
갑자기 그냥 이유가 없이 불안함이 몰려 오고 숨이 잘 안쉬어져요,, 그냥 다 모든게 불안해져서 미쳐버릴거 같고 사람이 있든 없든 갑자기 이러니까 너무 당황스럽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요즘 갑자기 별것도 아닌데 화가 치밀어 올라오고 갑자기 예민해져서 혼자 소리 지르고 화를 내요 이게 작년 10월달 부터 계속 시작되어서 불안함이 시작되면 1시간 넘게 혼자 패닉 상태에 빠져서 아무것도 할수가 없어지고 무엇을 할때마다 의지가 사라져요 아 난 이게 안될걸 뻔히 알면서 왜 도전하지 이런 생각이 들고 일상 생활에서 시도때도 없이 그냥 갑자기 이유도 없이 그렇게 불안함과 패닉 상태에 빠져 나오질 못해요 이거 혹시,, 범불장애인가요? 공황장애인가요? 또 만약 장애라면 정신과를 가야하나요?
분노조절불안스트레스과호흡공황장애의욕없음범불장애우울이유없는불안정신과조울불면호흡곤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아요.
#불안 #공황 #이완연습 #전문가찾기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이유모를 불안이 순간 호흡이 힘들 정도로 크게 느껴질 때가 있군요. 감정 변화의 폭도 커지고 순간 불안해지면 패닉이다 느껴질 정도로 쉽게 빠져나오기 어려워질 때도 있으시네요. 이런 불안을 어떻게 이해하고 치료해가야할지 무척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스트레스가 될만한 상화에서 불안해지는 것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도 갑작스런 불안이 느껴진다면 공황 증상을 의심해봐야할 것 같아요. 괜찮은 상황에서도 갑자기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벌컥 화가 나는 상황이 누적되게 되면 이후 또 이러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일상에 깔리게 되지요. 이런 불안이 작년 10월부터라면 이즈음 마카님에게 어떤 일이 있었던 건지, 이전에는 어땠는지 탐색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한시간이 넘도록 패닉 상태가 되기도 하고, 일상에 대한 무기력감도 생기는 등 마카님의 삶에 지장이 크게 되는 것 같아요. 증상이 유지되고 있는 기간도 상당한 만큼 이 부분은 전문가를 통해 정확히 진단을 받고 치료에 대한 처방을 받아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불안이 급속도로 올라가게 되면 이를 공포스럽게 인식하는 등 사고에서 오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상담을 통해 과정을 살펴보고 바로잡아가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특히 작년 10월부터라고 증상이 나타난 시기를 기억하고 계신 만큼 이때를 다뤄보기도 해야할 것 같아요. 불안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때 몸이 긴장하고 그 긴장을 다시 경고로 해석되게 되면서 더 불안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 흐름을 끊기 위해서 이완하는 호흡법을 틈틈이 연습해두세요. 평소보다 좀 천천히 호흡한다는 마음으로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좀더 길게 내쉬는 숨을 3분이상 하면 이완에 도움이 될거에요.
대개는 초기에 치료받게 되면 효과는 좋은 편이라 알려져 있답니다. 이번을 기회로 마카님의 마음을 알아보며 적절히 치료도 받아가셨으면 좋겠어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