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완화에 도움되는 행동이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philip7
한 달 전
강박증 완화에 도움되는 행동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가스가 잠겨 있는가 계속 확인한다던지, 화장실 벨브가 물이 틀어져 있는지가 걱정되서 계속 확인한다던지 무언가 계속 확인하는 강박증 증세가 있는것 같아요, 혹시 이런 강박증 증세 완화에 도움되는 행동이 있을까요? 전엔 강박증이 꽤 심했는데 지금은 전에 비해선 나아졌는데 아무래도 강박증 증세가 다시 반복된것 같아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불안의 출발점과 과정 살펴보기
#불안 #강박행동 #이완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가스 등 안전한 상태인지 자꾸 확인하게 되시는군요. 전에도 이런 증상이 있었는데 최근들어 다시 심해지셨나봐요. 강박증의 증상으로 이해되는데 이 부분에서 무엇이 도움될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강박증은 불안을 주된 감정으로 하는데요. 원치 않은 생각들이 자꾸 떠오르고 이로 인한 불안을 없애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를 강박행동이라고 한답니다. 마카님이 밸브 등을 확인하는 것이 이에 속하고, 그만큼 현재 감당하기 힘든 수준을 불안을 느낀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전엔 꽤 심했다가 지금은 나아졌다고 하셨는데요. 외적으로 불안할만한 어떤 요인이 있다가 잠시 사라졌고, 최근들어 다시 뭔가 긴장되는 것들이 생기면서 다시 강박행동을 하시게 된 것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확인하고 안심하려는 의도에서 하는 행동인지라 행동을 줄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불안을 감당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답니다. 때문에 현재에서 무엇이 마카님에게 불안을 느끼게 하는지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과거에서 오는 생각일수도, 내가 겪을 거라 염려되는 생각일 수도 있답니다. 무언가 시도해야하거나 견뎌야하는 상황으로 인한 긴장감이 불안을 불러일으키기도 해요. 이때 이 불안감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고 작은 단서도 자신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런 생각중 부정적인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내 삶에 연결지으며 더 불안해지기도 하구요. 때문에 불안할 때 내 생각의 흐름은 어떤지, 그 안에서 혹시 잘못 해석하면서 오류가 있지는 않은지 살피며 다른 가능성도 함께 고려해보세요. 틈틈이 심호흡을 통해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되요. 평소보다 좀 천천히 숨을 쉰다는 마음으로 코로 천천히 들이마시고 입으로 후~~ 길게 불어주는 호흡을 3분하게 되면 불안으로 긴장된 몸을 풀어줄 수 있을 거에요.
수면이나 식사 등이 평소보다 많이 부족해지지 않았는지도 살펴주세요. 몸의 건강은 마음하고도 연결되는 만큼 일삳을 잘 챙겨주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불안으로 견디기 힘들때는 상담을 통해 함께 그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불안을 줄여가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길 바라겠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손발이 떨리거나 안절부절못하며, 차분한 상태로 있기 어려운가요?
공감
신고하기
Ooozzaa (리스너)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강박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도움이 되는 방법일진 모르겠지만, 마카님이 주로 걱정하시는 것, 불안해하시는 것들을 간단하게 핸드폰 메모나 노트에 체크 리스트처럼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예를들면 가스 벨브를 잠구고 나서 메모에 ✔️표시를 남기시면, 혹여 후에 걱정되고 불안해도 체크리스트를 보며 아 내가 그때 잘 잠궜구나~라고 확인하시는거죠. 조금은 번거러운 방법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다보면 차츰 내가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지 않아도 여느때처럼 잘 잠궜겠지 라고 생각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확실한 안도와 안심을 위해 자꾸 의식하고 확인하는 것이 더 마카님을 신경쓰이게 하고 힘들게 하는 걸 수도 있어요! “화장실 불 안끄고 나올 수도 있지~다음부터 신경쓰자!” “깜박하고 벨브를 못잠구고 잤네 이젠 주의해야지” 이렇게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는거예요! 내가 이런다고 큰일이 나진 않아. 라는 생각으로 보다 편안한 마음 가지셨음 좋겠어요. 심신을 평화롭게 해주는 명상이나 운동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전보다 많이 나아지셨다고 하셨으니 앞으로 더더 좋아질 일 뿐일거에요~ 진심으로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