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사람병 걸린거 맞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김하은089
21일 전
착한사람병 걸린거 맞나요?
다른 사람이 말하면 거절하기 쉽지않고 그러고 혼자서 힘들어하고 친구랑 싸우면 맨날 내가 먼저 사과하고 미안해하고…이런생활이 너무 힘들어요..저도 거절을 하고 싶고 친구한테도 사과를 받고 싶은데..친구가 먼저 잘못해도 제가 사과하고..다시 태어나고 싶어요..저 앞으로는 어떡하죠…?이런내가 너무나도 밉고 싫어요
스트레스불안충동_폭력망상두통섭식콤플렉스불면호흡곤란우울조울트라우마어지러움강박분노조절중독_집착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자신의 마음을 먼저 돌아보세요.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추운 겨울 잘 보내고 계시나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타인의 말에 거절을 잘 못하고 친구가 잘못해도 다투고 나면 마카님이 먼저 사과하는 자신의 성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네요. 그런 자신이 밉고 싫지만 변화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에, 다시 태어나야 하나 하는 마음까지 갖게 되신 것 같아요. 불면, 어지러움, 분노조절, 망상 등등 여러 가지 증상들까지 말씀하신 것을 보니, 글로 쓰신 내용은 일부분이고 생활 속에서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 많이 안타깝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불편하고 어색하고 긴장되는 상황을 못 견디시는 것 같습니다. 또 그런 불편함이 자신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어 어떻게든 상황을 벗어나려 노력하시는 것은 아닐지요? 상황의 원인과 결과, 자신의 잘못과 친구의 잘못 등을 이성적으로 생각하기보다, 무조건 이 상황을 벗어나야겠다라는 생각에 몰입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또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 내가 사과하고 맞춰주지 않으면 사람들이 싫어해서 떠날거야... 하는 마음이 전제되어 있지는 않으신가 염려도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마음은 어디에서, 언제부터, 왜 오는 걸까 부터 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수줍음이 많아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았을까, 잘 한 것보다는 못한 것에 지적을 많이 받는 상황이 많지는 않았을까, 아무리 노력해도 내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채 사람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상황이 많지는 않았을까.. 등등 내 잘못이었던 것과 내 잘못이 아니었던 것에 대한 구분도 해 보시고, 전에라면 내가 잘못했으나 지금은 그 때보다 훨씬 성숙하여 그런 잘못을 하지 않을 텐데.. 하는 부분들이 있다면 잘 돌이켜 보세요. 그래야 문제의 실마리가 보일 듯합니다.
혼자 찾아보고 분석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상담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skyui
21일 전
착한 사람병 (?) 이라는 것은 없어요. 저도 먼저 사과하고 거절도 하기가 쉽지 않아요. 이런 생활습관이 힘드시면 고치는 게 맞습니다. 어떤 영상에서 본 게 있는데 싸운 어떠한 상황으로도 먼저 사과를 하신다면 그 친구는 "아 내가 잘못한 게 아니구나"라고 하며 그 행동이 지속 될 겁니다. 저도 글쓴이님과 비슷한 성향인데요. 거절한다는 것도 자신에 알맞게 하세요. 거절을 못하면 나중에 힘들어져요. 한 번에 안된다는 걸 알지만 ,, 조금씩 나아가는 글쓴이님이 되길 바래요 ♡
행복BeHappy123
21일 전
착한 아이 증후군 이라는게 있어요. 원래 먼저 사과하는게 진짜 지혜로운 사람이지만 상대방이 잘못했는데 글쓴이님이 사과하는건 잘못된거에요. 거절하는법도 배워야 하는법인데 처음엔 많이 어렵겠죠, 처음에는 정말 무리인 부탁만 거절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예를들어 돈을 빌려달라는 것이나 나 대신 편의점에 가서 ~~을 사와라 등이요.
김하은089 (글쓴이)
20일 전
@skyui 감사합니다!
김하은089 (글쓴이)
20일 전
@행복BeHappy123 넹!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