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올때 왜 자해를 해야 잠이 올까요??? #우울 #스트레스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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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JunA0430
한 달 전
잠이 안올때 왜 자해를 해야 잠이 올까요???
우울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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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전
잠들기전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 갖기
#감정정리 #잠들기전 #시간갖기 #이완호흡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잠들기에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때마다 자해를 하면서 잠을 청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이 왜 그런지 의문도 들고 마음 한켠엔 불편함도 있지 않으실까 싶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잠이 안 올 때 자해로까지 이어지는 상황을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처음엔 불안이나 우울 등의 감정이 견디기 힘들만큼 불편해지면서 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시도했을지도 모르겠어요. 몸에 상처가 나고 그 순간 심리적인 불편감이 해소되면서 이완되는 느낌이 들고 그 느낌이 잠을 더 수월하게 들게 했을 수도 있구요. 그런 시간이 한번 두 번 누적되면서 잠들기 전의 편안한 느낌을 유도하기 위해 자꾸 자해를 찾게 되었을거라 짐작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잠자기 전 마카님의 마음에 주로 채워지는 감정은 어떤 걸까요? 어떤 생각들이 들곤 할까요? 일상 생활로 바쁜 낮에 비해 밤에는 정적인 시간이 이어지면서 낮에 미처 느끼지 못했던 것들이 떠오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하루중 불편했던 생각도 적어보고 그때 내 감정은 어땠는지, 그때 표현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지금에서 어떻게 해볼지도 적어보구요. 위로가 필요하다면 마치 친한 친구대하듯 내게 위로를 건네기도 하구요. 그러면서 마무리는 하루 중 있었던 좋았던 일들, 기분 좋았던 것으로 3개정도 적어보는 거에요. 감정을 펼쳐놓고 마무리는 덜 불편한 것으로 지을 때 하루 중 있었던 불편한 감정이 잠으로까지 이어지는 걸 줄이게 해줄 거에요. 그리고 누워서는 천천히 호흡하며 내 몸에 숨이 들어가고 나가고를 느끼는 과정을 통해서도 몸을 이완해주면 어떨까 싶어요.
이런 과정을 혼자 하기가 막막하거나 좀더 깊은 마음의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상담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