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친해지려고 무척 애쓰는데 사람들은 절 안 좋아하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펌팜펌팜
한 달 전
저는 친해지려고 무척 애쓰는데 사람들은 절 안 좋아하는 것 같아요..
제 착각일수도 있고 사실일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절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요. 친해지고 싶어서 먼저 다가가는데, 사람들 반응은 안 좋은 것 같고 나를 제외한 사람들은 다 친해지는 것 같아요. 그렇게 위축되다 보니 더 소극 적여지게 지고 결국 겉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원래 생각이 너무 복잡하고 많은 편인데다가 강박증 같은 것도 있어서, 뭔가 잘 안풀린다고 느끼면 생각을 엄청 돌려요. 몇시간씩..다른 해야 될 중요한 일들이 있는데도요.. 지금도 사람들 앞에두고 이 글을 쓰고 있네요... 제가 정말 궁금한건 제가 정말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늘 겉돌게 되는지, 아니면 너무 생각이 많고 복잡해서 관계에 소극적여 지는것이 문제인지..그걸 모르겠어요.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소심한 것 말고는 크게 잘못하는 건 없는 것 같은데 사람들이 절 안 좋아하는 것 같거든요.. 나는 친해졌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였던 경우도 많고...제가 제 자신을 너무 몰라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는 걸까요? 아니면 제가 생각이 너무 많은 탓일까요..?
불안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생각의 무게를 가볍게 해 보세요.
#지나친생각 #과도한몰입 #생각을단순화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올 한 해도 마카님이 몸도 마음도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어 먼저 다가가는 노력도 해 보지만, 친해졌다고 생각하는 게 자신만의 착각일 때도 있고, 나빼고 다른 사람들끼리는 다 친해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시네요. 내 잘못이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느낌을 받게 되니 더 위축되고 다가가기 어려운 상황이시군요. 한 번 생각에 몰입이 되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때문에 오히려 더 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닌가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사람들과 잘 지내보려 노력해도 항상 겉도는 느낌을 가질 때 참 허무하고 속상하고 외로워 질 것 같아, 많이 안타깝네요. 일단 마카님은 낯가림도 있고, 사람들과 친해지기 전까지 긴장도 많이 하고, 친해지는 시간까지를 유독 힘들어 하는 성향이신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러운 시간이 흘러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편안하게 사람들과 관계를 갖게 되기 보다는, 뭔가 노력하고 애써야만 조금씩 가까워 질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심리적 에너지를 많이 뺏기는 타입이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얼만큼 가까워 졌는지 많이 신경 쓰게 되고 민감하신 분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심리적인 역동도 힘들지만, 그것에 대해 의미를 너무 많이 부여하다 보니 생각에 지나치게 빠지는 건 아니실지 염려가 됩니다. 다른 사람들끼리는 얼마나 친해졌는지, 나와의 거리는 어느 정도인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은 사실, 척도로 측정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 생각이 꽂히면 지나치게 몰입하시는 건 아닐까 싶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친해지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리는 사람이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그 무게를 가볍게 가져 보세요. 사람들은 보이는 것만큼 그들끼리 친한 건 아닐 수 있고, 빨리 친해지지 않는 이유가 나를 싫어해서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에, 자신의 문제를 모르는 걸까요.. 라고 하셨는데, 자신에 대해 자기확신이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담에서 자신에 대해 좀 더 파악하고 알아 나가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이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yongmyong
한 달 전
음 다른 사람은 제가 안돼봐서 모르겠지만, 저라면 마카님 너무 좋을거 같은데요? 먼저 다가와주는 사람 너무 고맙더라고요.
Ooozzaa (리스너)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도 다소 소심한 편이라 낯선사람들에게 말도 먼저 잘 못걸고, 누군가와 친해지는데 있어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예요. 그래서 마카님의 고민이 더욱 공감이 가네요ㅎㅎ 개인적으로 전 친해지고싶어서 먼저 다가가신다는게 너무 부러워요. 소극적인 저는 항상 남들이 먼저 다가와주길 기다렸지, 먼저 그러지 못했거든요..! 그리고 저는 다른사람들이 먼저 말 걸어주고, 친근하게 다가와주면 너무 고맙고 좋던데.. 모두가 그렇지는 않았다는게 마카님께 큰 상처가 됬을것이고,,그게 참 마음이 아프네요. 개인적으로 전 마카님의 성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전혀! 오히려 저에게 없는 꼼꼼함과 세심함을 가지셨을 것 같아요. 단지 마카님께서 너무 생각을 깊게하시고, 중요한 일이 있어도 다른 생각에 몰두해 계실때, 주변사람들이 조용하고 소극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어요. 하지만 그건 그 사람들과 안맞는것이지 마카님이 잘못된게 아니잖아요~ 저처럼 먼저 용기내서 다가와주고 생각도 깊으신 마카님이랑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어딘가엔 분명 있을거예요! 마카님이 앞으로의 대인관계에 있어 더 작아지게 되실까봐 그게 걱정되지만 그럼에도 당차고 밝게 진심을 보여주시면 언젠간 그 노력을 다른 사람들도 알아봐주지 않을까요? 전 그렇게 생각해요..!ㅎㅎ 마카님께 힘이 되었을진 모르겠지만 언제나 고민있으심 글 올려주세요. 저희 같이 화이팅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