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관련 고민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ll초록이ll
25일 전
성격 관련 고민입니다
제가 어릴때는 정말 누구보다 밝고 활발하고 잘 웃고 강아지처럼 사람들을 잘 따르고 잘 믿고 정말 순수하게 놀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격 때문에 이유없이 이용당하고 왕따를 당했으며 제가 말로표현하기 좀 그렇지만 어릴때 얼굴이 좀 예쁜 편이였는데, 얼굴 하나때문에 이유없이 화장실에 끌려가서 괴롭힘을 당한 적도 있었습니다. 아무도 도와줄 사람도 없었고요 그렇게 나중에 중학생이 됐을땐 이 기억들이 무뎌졌는 줄 알았습니다 근데 아니더라구요̆̈ 초등학생때 무리지어 다니는 애들이 있었는데 걔네들을 보면서 이상한 망상이 나타나더라구요̆̈ 겉모습만 보고 판단한거죠 속으로 ’얘네들은 날 겁나 괴롭힌 애들이다‘이러면서 망상을 했죠 결국 그 무리에 있던 애 한명이랑 심하게 싸웠습니다 결론은 제 망상때문이였는데 그 뒤로 중학생때도 왕따가 됐죠 아니 전따(전교***)라고 할까요 무튼 ***가 됐습니다 그 뒤로 피해망상이 점점 커지고 저 혼자 생각하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더라구요̆̈ 무뎌졌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어릴때 왕따당한 기억때문에 사람들 겉만 보고 판단하고 편견도 심해지고 망상증이 나타나더라구요̆̈ 이제 성인인데..아직도 이러니까 제 자신에게 너무 지치고 힘드네요 이런 망상들 고치고 싶어서 자기개발서도 읽어보고 자존감 문제인가 해서 자존감 관련 책도 읽고 그랬는데 효과가 그닥 없더라구요̆̈.. 이런 피해망상,편견,혼자 판단하는 행동들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연애할때도 자꾸 과거일 떠올려서 상처주고 그런식으로 연애가 끝나버리고 남들에게 자꾸 피해주고 그래서 너무 답답합니다..조금이라도 개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와주세요..
트라우마조울망상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4일 전
마카님의 피해망상 등의 마음이 잘 정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피해망상 #자기이해및 #자기이해및통합 #마음정리 #심리코칭
안녕하십니까,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 시절 왕따 및 괴롭힘을 당하셨고 피해망상에 시달리며 사람들과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말씀이시군요. 먼저, 마카님의 심리적 괴로움과 어려움을 이해하며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심리적으로 충격이 큰 과거 경험은 단순히 시간이 지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과거 기억은 희미해질 수 있지만 그 당시의 경험을 통해 느꼈던 느낌은 마음속에 남게 됩니다 마카님께서도 과거에 겪었던 피해와 왕따 경험이 마음속에 남아있었어 마카님의 피해망상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어린 시절 왕따 및 괴롭힘을 당한 사건들을 생각했을 때 연결되는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상대방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때 아마도 다양한 감정(예>두려움, 불안, 분노 등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 및 표출해 주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하면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에 대해 연민의 마음이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런 자신에 대해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 때의 어린 자신을 스스로를 다독여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음속에 쌓인 부정적인 느낌과 피해망상이 많이 옅어질 것입니다 한 번 혹은 여러 번의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느낌과 피해망상을 다시 느낄 수는 있습니다만 예전에 느꼈던 크기와 강도는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자기 비난이나 부정하는 말 대신 스스로를 연민하며 부드럽고 따뜻하게 스스로 다독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다 보면 부정적인 마음이 치유됐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입니다.
위 과정을 진행해 갈 때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과거 감정을 표현하는데 현재 생각이 개입해서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훨씬 효율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위 과정을 진행해 갈 때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과거 감정을 표현하는데 현재 생각이 개입해서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훨씬 효율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Ooozzaa (리스너)
24일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짧은 글이지만 마카님이 학창시절 많은 상처와 고통을 받으셨음이 느껴지네요.. 순수하고 해맑고 밝던 어린시절의 마카님의 왕따라는 쓰라린 상처로 인해 성인이 된 현재까지도 여전히 고통받으신다는게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마카님께서 과거의 상처때문에 타인에게 편견이 생기고, 자존감이 떨어지고, 망상을 하게되는 등 성격도 많이 바뀌셨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다 보면 정말 사회생활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을 때 어려움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도 스스로 바뀌고 싶어 관련 책도 읽어보시고 여러가지 노력과 시도 많이 해보신거같아요..! 변하고자 노력하시는 모습 너무너무 멋집니다. 하지만 마음의 상처와 우울은 혼자 치유하고 나아가기 쉽지 않죠.. 저는 개인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조금 받아보심은 어떨지 말씀드리고 싶어요…! 사회생활을 계속 하시다보면 새로운 사람들을 끊임없이 만날텐데 그럴때마다 같은 문제로 계속 힘들어하시고 스트레스 받으시면 그 누구보다 마카님께 너무 괴로운 일이잖아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마카님께선 다시 예전의 밝고 잘 웃고 다른 사람들과 순수하게 어울리던 마카님의 모습으로 꼭 다시 돌아가실 수 있다는거예요. 그때는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었지만 지금은 아니잖아요! 언제든 힘드실때면 종종 글 올려주세요 마카님의 이야기 더 듣고 싶어요:)
ll초록이ll (글쓴이)
24일 전
@Ooozzaa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ㅎㅎ 한번 전문가 도움 받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