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했다고 생각했는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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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고구마좋아
한 달 전
우울증 극복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35살 직장인이고, 20대초, 어쩌면 10대 시절 사춘기때 부터일지 모르겠는데 오랬동안 절 괴롭혔던 우울감 때문에 괴로워하다가 30대 초반부터 우울증약을 복용해 왔거든요 직장을 자주 옮겼던 편이라 병원은 두번정도 옮겼었네요 병원에서 조차 의사선생님들 눈치를 보는 제가 참 답답했어요 약이 잘 안맞을때, 제 이야길 물어볼 때 해야 할 얘긴 다하면서도 항상 뒤에 분들 기다릴까 조급하고 약 조절하면서도 미안해하고 나와서는 굳이 왜 그런얘길 했을까 후회도 하면서 아무튼 1년정도 치료받고 스스로 도저히 약조절이 안맞다 싶어 끊어버렸는데 신기하게 그전에 죽고싶다거나 감정조절이 힘들다거나 밤에 잠들기 힘든 게 사라져서 그 후로 2년간 잘 지내왔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남 눈치보는게 더 심해져서 작은 한마디도 상대의 신경을 거스를까봐 조심하고 일상적인 대화마저 집에서 곱씹게되고 애써 괜찮다고 하고 나아졌다가도 다시 말을 하면 후회됩니다 그게 참 2~3일만 지나면 별거 아니다 싶다가도 상대가 표정이 조금이라도 안좋으면 불안감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요 아예 말을 안할까도 싶어서 일기도 써보고 혼잣말을 해봐도 안되네요... 결국 오늘은 더 이상 살기 귀찮다는 생각까지 와버렸네요 이런 비정상적인 제 생각들을 극복하는 방법도 알게됐고, 버티는 방법도 알게 됐다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봅니다. 사람 관계가 어렵고 쉽게 놓지 못하고 정을 주게 된 상대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전 어쩌면 좋을까요 답은 다시 병원이라는 걸 알면서도 약을 계속 바꿔봐도 맞지 않고 제가 저 같지 않았어서 다시 먹고 싶은 생각은 없는데 상담을 받자니 비용면에서 힘드네요
망상조울강박두통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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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소림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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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지금 이 순간만큼은 많이 힘드신가 봅니다.
#강박 #망상 #스트레스 #두통 #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과거에 우울감으로 우울증약을 1년 정도 복용하며 치료를 받다가 약조절이 안맞아서 약 복용을 중단했는데 우울감(죽고싶다는 생각, 감정조절의 어려움, 불면) 호전되어 2년간 잘 지내오셨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정을 주게 된 상대가 생긴 듯 합니다. 그 상대의 눈치를 보고 신경쓰며 일상적인 대화조차 혼자 곱씹다가 나아졌다가 대화를 하고 나면 후회를 하게 되네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괜찮은 듯 여겨지다가도 상대의 표정이 조금이라도 안좋으면 불안해져, 일기도 쓰고 혼잣말을 해봐도 전에 잘 지내던 때로 돌아가지지 않는가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져 과거의 돌아가고 싶지 않은 상태의 자신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요ㅜㅜ 더 이상 살기 귀찮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로 말이에요. 정을 주는 상대가 생기면 서로 의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음을 주고 받으니까, 자꾸 생각나고 상대의 생각과 마음이 마카님께 중요하고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것이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자연스러운데, 상대의 반응에 휘둘리는 듯 여겨져 스스로를 자책하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상대의 표정, 행동, 미묘한 몸짓, 태도 등에서 어떤 감정이 느껴진다면, 그 감정을 혼자 편하게 있을 때 느껴보면서 그 감정에 머물러보시길 권합니다. 아마 그 감정들이 의미하는 바가 있을 거에요. 못마땅한 표정을 지었다면 혹시 마카님은 그 표정이 '내가 싫은가?' '내가 뭘 잘못했나?' 등의 자기 탓으로 돌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대의 그러한 표정이나 행동, 말투는 본인의 어떤 특성을 담고 있을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이러한 상대가 주는 자극과 그 자극을 해석하는 자신의 내적인 활동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정을 느낀 순간 상대와의 관계를 생각해 억압할 수 있습니다. 당시는 억압 또는 억제했더라도 혼자 있을 때 그 감정을 해석하려기보다 그 감정에 잠시라도 머물면서 감정이 주는 메세지를 알아차리길 바랍니다. 만약 위의 못마땅한 표정의 예라면, 마카님은 두려움, 부끄러움, 수치심 같은 감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을 느끼는 자신이 잘못된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두려움이었다면, '날 떠나면 어쩌지?'와 같은 메세지를 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바로 상대가 나를 버릴까봐 두려운 마음이겠지요. 물론 지금 이러한 얘기는 예일 뿐입니다. 이렇게 관계에서 어딘가 이상한 걸 느꼈을 때 그 감정을 느끼고 그 감정이 주는 메세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해하시기 쉽게 쓴다고 했는데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해가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1회성 상담은 가족상담전화 1644-6621가 있습니다. 24시간 통화가능한 전국 전화라 연결이 어렵지만 한번 연결되면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회기로 상담을 원하시면 시군구 별로 있는 가족센터에서 성인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료라 대기기간이 있긴하지만 대기 후 연결이 되면 기관마다 다르지만 6~10회기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 지난 2년간 잘 지내셨던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 요즘 잠시 힘드신 것일 수 있습니다. 믿을만한 분과 얘기하면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ove4c
한 달 전
상황 그 자체에서 벗어나는게 가장 좋은것같아요. 그와중에 끊임없는 자기 최면. 내가 괜찮다는걸, 생각보다 나쁘지않다는걸, 사람은 경험한만큼 하찮고 그리 소중한게아니며, 하나하나 가 괜찮으면서도 나쁘고 , 또 그렇기에 무언가에 따라 쓸려 다닌다는걸 생각해내고 생각해내고 다시 - 기억해 냈음해요. 당신이 괜찮은 사람이란걸. 그리고 익히 알던 일이 시작되어졌고, 또 언젠가 처럼 괜찮아질꺼란것도 기억했음하구요. 시간이 지나서 나아지기까지 우리는 또 얕게 아프고 깊게 기억해내고 흠집이 남고 하겠지만. 그럼에도 우린 다시 걷게 될 꺼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