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과 스트레스 때문에 가슴이 너무 답답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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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fullsea
한 달 전
걱정과 스트레스 때문에 가슴이 너무 답답해요
평소에도 걱정이 많은데 저녁만 되면 걱정이 너무 많아져요.. 저는 이제 곧 성인이 되는 19살 입니다.. 수능 끝나자 마자 알바를 시작했는데요 아무래도 처음이라 실수도 많고 사장님 눈치도 많이 봤어요 그로 인해서 잘 해야한다는 부담감에 알바 하기 일주일 전부터 걱정이 점점 쌓여가요.. 사실 알바 가면 별거 아니거든요..? 그런데 알바 가는 날이 다가올수록 불안과 걱정이 저를 지배해요.. 알바 걱정 뿐만 아니라 대학에 붙었는데 집 근처인 학교로 가려다 보니까 원하는 학과가 아니라서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있어요..그런 걱정을 할때마다 ‘내가 공부를 조금이라도 더 열심히 했으면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었을텐데’ 라며 자책을 해요.. 집에 빚도 있어서 제가 공부를 잘해서 장학금을 타야하는데 자신 있는 과목이 아니라서 너무 너무 걱정돼요.. 그리고 부모님께서 빚 갚으시려고 추운 날씨에 아침 일찍 나가서 늦게까지 자영업 하시는데 너무 걱정되고 죄송해요.. 저녁만 되면 ‘부모님은 추운 날씨에 밖에서 고생하시는데 나는 할 수 있는게 없네..’, ‘부모님께서 만약 돌아가시면 나는 슬퍼서 어떻게 살아가야하지..?’, ‘언젠가는 돌아가실텐데 그때가 되면 난 힘들어서 못 버틸것 같은데..’라는 생각들이 정말 끝도 없이 꼬리를 물고 늘어져요..몇일 뒤에 성인이라서 도움 없이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에 이렇게 고민이 많은것 같은데 너무 힘들어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혼자 상상하고 걱정하니까 너무 부담되고 힘들어요.. 그리고 혼자 한 걱정 때문에 제 스스로가 스트레스 받아서 주위 사람들한테 화풀이를 하게 돼요.. 그러면 나중에 미안해져서 혼자 자책하고 어느 순간에는 또 일어나지 않은 일들을 걱정하고 그게 계속 되풀이 돼요.. 이렇게 글로 쓰니까 걱정이 별로 없는것 같은데 혼자 있을때마다 계속 걱정해서 머리 아프고 명치가 너무 답답하고 소화도 잘 안되고 몸이 무거워진 느낌이 들어요.. 심지어는 걱정 때문에 불안해져서 입술을 하도 뜯으니까 입술이 불어터졌어요..걱정을 그만하고 싶은데 고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불면불안우울두통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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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현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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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불안이라는 게... 하면 할수록 꼬리를 물고 빠져들게 되기도 하죠.
#불안 #스트레스 #우울 #걱정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카님의 사연을 듣고 온 상담사 정보현입니다. :) 만나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평소에도 걱정이 많은 분이시고, 알바, 공부, 부모님, 대인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불안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아마 글로 다 적지 못한 걱정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언제부터 그렇게 다방면적인 불안을 느끼게 되셨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아요. 아주 어린 시절부터 불안했는지, 특정 사건이 일어난 이후부터 불안했는지요. 불안이라는 게 생각을 파고파고들수록 더 불안해지는 게 특징이죠. 그러다보면 몸이 긴장을 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신체적인 증상도 나타나고요. 내가 걱정할 때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혹시, 나는 이 상황을 해결할만한 능력이 없어. 그래서 불안해. 라는 생각을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하나는 인지적인 수정을 거치는 방법인데,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생각(ex. 알바 가는 게 너무 걱정돼)을 보고 1-10점으로 도움이 되는 정도를 측정해보는 거예요. 불안하면 실수할 가능성도 있고, 내가 힘들기도 하니 가상으로 2점을 줄게요. 그 이후에는 그럼 이 점수를 높일 수 있는 다른 대안적인 생각을 떠올려봐요. 저는 '나는 잘 해낼 수 있어. 오늘도 힘내자'라는 생각에 8점을 줄게요. 이런 식으로 내게 도움이 더 되는 방향의 생각으로 전환해나가는 방법이 도움이 될 거예요. 또, 불안이 당장 심하게 올라올 때는 손으로 나 자신을 감싸안고 토닥토닥 해주세요.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해봐요. 내가 지금 불안해하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리기. 그리고 이 불안은 영원한 것이 아니고, 언젠가는 끝이 있다는 것을 믿기. 불안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불안한 생각으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어 부정적인 감정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거예요.
혼자서는 이런 생각들을 다루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럴 때는 상담에 찾아와서 직접적으로 불안을 다루고, 가라앉히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찾아와주시기 바랍니다 :) 오늘 하루는 불안하지 않았으면 해요!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사람이 어떤 일을 하다 보면 잘 될 수도 있고 잘 안될 수도 있고, 또 꼭 다 잘 돼야 하는 것도 아니니 조금 더 자신에게 너그러워지셔도 될 것 같아요. 잘 되면 많은 성취감이 들겠지만 잘 안돼도 경험이 되겠죠! 그리고 두려움은 환상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스스로 걱정된다 걱정된다 되뇌시면 더 많은 걱정이 들 수 있으니, 취미나 다른 활동하면서 기분을 환기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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