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비교하고 열등감 가지는 것을 그만하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treasure5252
한 달 전
남들과 비교하고 열등감 가지는 것을 그만하고 싶어요
모든 부분에서 비교하고 열등감을 잘 품는 편입니다. 특히나 잘 하고 싶은 부분은 더더욱이요. 항상 뭐든 잘하는 애들 중에서 못하는 애였던 것 같아요. 그 친구에게 열등감을 가져서 그 친구가 잘 지내는 것을 보면 기분이 좋지 않고 비교하고 그 친구가 조금이라도 빈틈이 보이면 안심이 됩니다. 이런 제 모습이 너무 싫고 괴로워요. 비교하지 않고 나를 나대로 살고싶어요. 비교를 그만두고 싶습니다. 너무 습관화가 되어서 괴롭네요 ..
우울의욕없음강박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습관화를 하기 위해선 움직이는 실천을 해야합니다~
#아는것과#행하는것#실천하는것#나를움직이게하는#내면의동기#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현재 느끼는 열등감ㅇ[서 변화를 하고자 하는 마카님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모든 부분에서 열등감을 갖는 편인데 특히 잘하고 싶은 영역에서는 더 그렇게 느낀다고 적어주셨네요. 잘 하는 아이들을 보면 기분이 좋지 않고 비교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이제는 멈추고 자신에게 집중하고자 하는 마음을 전달받았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관계를 통해 성장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함께 함으로써 이해하고 수용하는 마음을 조절하며 행복감은 느끼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람들 만나는 게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누구와 함께 하든 내 속에서는 열등감이라는 녀석이 올라오는 것을 종종 경험하기 때문이지요. 무엇에 대한 열등감이냐, 그 키워드만 다를 뿐이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등감에 시달리고 이 열등감을 해결하지 못해 내 삶을 너무 힘들게 하고 피곤하게 만듭니다. 즉 마카님만 그 열등감에 시달리는 것은 아니라는것을 말씀 드리고 시작하고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열등감을 극복하고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1) 열등감 실체 파악하기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이지만 그 실체를 알면 휘둘리지 않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열등감은 내가 만든 ‘감정’일 뿐이다 : 열등감을 느끼느냐 마느냐는 마카님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그 사실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그로 인해 일어나는 감정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조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건전한 열등감 vs 열등 콤플렉스 - 타인과의 비교와 평가로 부터 시작되는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이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오히려 나를 더 성장시키고 예전보다 더 노력하게 만드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3) 열등감이 불러오는 부정적인 영향알기 - 열등감은 부정적인 마음을 불러일으킵니다. - 열등감은 피해의식을 느끼게 합니다. - 열등감은 죄책감을 느끼게 합니다. - 열등감은 자격지심을 초래합니다. - 열등감은 나를 외로운 상태에 놓이게 합니다. 4) 열등감 극복을 위한 방법 - 인생은 줄 세우기가 아니다 - 열등감이 있음을 인정하라 - 남 분석할 시간을 나에게 투자하라 - 명상을 통해 열등감의 원인과 대면하라 - 스스로를 직시하는 훈련을 한다
모든 변화가 그렇지만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다른 영역입니다. 열등감 극복도 그럴것입니다. 열등감 극복은 막연히 바란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실천해야 합니다. 지금 마카님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mini step부터 시작해 보세요. 생각을 바꿔보고 명상도 시작해보고 그렇게 하나씩 실행하다 보면 어느새 열등감에서 벗어난 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남과 비교하거나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비하하지 않는, 각자의 자리에서 잘 살고 있는 마카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부터 당장 시작해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Soul153
한 달 전
김누리교수님 특강 찾아보시길 꼭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문제만이 아님을 큰 그림을 보여주시는 교수님강의를 듣고 원인을 본인에게로만 돌리지않길 바랍니다 사람은 환경에 좌우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