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찾아오는 우울과 불안 어떻게 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한 달 전
종종 찾아오는 우울과 불안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23살 대학생입니다. 우선 저는 초등학생, 중학생 시절 동안 불안 속에 살았습니다. 부모님의 잦은 싸움과 순탄치 못한 학교 생활 때문에 매순간 불안하고 우울했으며 특히 초등학생 때는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중학교 이후로는 나름 괜찮은 생활을 하며 잘 지내왔는데, 요즘 공시를 준비하면서 이 스트레스와 함께 미래 걱정과 과거 일이 자꾸 생각납니다. 밤마다 잠도 잘 못자고 과거의 일들이 자꾸만 오버랩 되면서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우울해지고 또 자책하게 되고.. 그러다 과호흡이 온 적도 있습니다. 이렇게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 우울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과거 생각을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도와주세요..
우울불면불안호흡곤란트라우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불안과 우울
#불안 #우울 #스트레스 #오버랩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고민을 보고 글로 마음을 전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3살 대학생인 저는 공시를 준비하면서 이 스트레스와 함께 미래 걱정과 과거 일이 자꾸 생각납니다. 중학교 이후로는 나름 괜찮게 생활하며 지내왔지만 초등시절부터 중학생 시절까지 불안 속에 살았습니다. 부모님의 잦은 싸움과 순탄치 못했던 학교 생활로 늘 불안하고 우울했는데 특히 초등학생 때는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요즘 밤마다 잠도 잘 못 자고 과거의 일들이 떠오르면서 불안합니다. 그렇게 불안을 느낄 때면 자연스럽게 우울해지고 또 자책까지 하게 되다보니 과호흡도 온 적도 있습니다. 이렇게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 우울과 불안에서 벗어나고 과거 생각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스트레스가 높은 것 같습니다. 취업에 대한 압박감과 공시 준비에 대한 부담감으로 답답함과 불안감을 많이 느끼시고 계시네요.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계속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심한 불안으로 억압해 두었던 과거의 힘들었던 순간들까지 계속 떠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떠올리고 싶지 않은 과거 기억이 계속 떠오르는 것은 높은 불안과 스트레스가 당시의 비슷한 감정을 느꼈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바로 앞의 일처럼 떠오를 수 있습니다. 불안이 높고, 힘들었던 순간을 떠올리다 보면 우울감도 느껴지고 그 감정에 빠지다 보면 또 해결되지 않은 채 계속 반복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공부를 하실 때 잠시 눈을 감고 마음에 평정을 느끼게 해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거로부터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면 억지로 '생각하지 말아야지'하면서 밀어내지 마시고 그 감정에 잠시 머물렀다 지금 나에게 집중해 주세요. 과거의 힘들었던 상황과 감정으로부터 지금은 안전하게 떨어져 있음을 자각해 주면서 노력하고 달라진 현재의 나에게 초점을 맞춰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패하면 안된다는 생각과 꼭 합격해야만 한다는 생각이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으나 오히려 더 강박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 앉히고 결과 상황을 자주 떠올렸다면 결과를 위해 지금 내가 해야 할 일들에 목록을 만들어 하나씩 체크하며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억압하고 회피했던 상황과 감정으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할 수 있고, 스트레스 및 불안에 대해 조절하는 마카님만의 방법들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