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함과 불안함이 밀려옵니다. 작은 실패도 두려워하며 도전에 주저하게 됩니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한 달 전
무기력함과 불안함이 밀려옵니다. 작은 실패도 두려워하며 도전에 주저하게 됩니다. 부모님께 경제적으로 부담을 드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무엇 하나 쉽게 시작하지 못하겠네요. 실패해서 또 시간과 돈만 날리게 되는 것은 아닌지 하면서요. 막상 부딪히면 쉽게 해결될 일도 먼저 지레 겁먹고 포기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며 고통스러워합니다.
우울강박두통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그 습관을 이제는 잘라버리는 용기가 필요해요
#현실에집중하기#나를스스로믿기#작게작게#목표 #쪼개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기력함과 불안감에 무엇하나 시작하기도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부모님께 경제적인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 더 무언가를 시작하거나 시작하기를 주저하기 되는 상황이네요. 이런 반복되는 상황에 어찌해야 하는지 도움을 요청하고자 하는 마음에 글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용기가 생겼으면 하는 마음에 글 올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과거에 반복된 경험이 이제는 습관이 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달라지길 바라지만 과거의 실패 경험이 마카님의 발목을 잡고 있어 앞으로 나아가는 힘이 생기질 않아보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애써 괜찮은 척 아닌 척 힘내보려 억지로 무언가를 해보려고 마음을 먹는 그 자체가 마카님에겐 스트레스 요인일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의 상황에 이르기까지 나에게 반복된 과거의 패턴이 무엇인지 객관적인 정리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머님에게 경게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부담스럽고 죄짓는 기분이라면 이런 심리적인 상태를 부모님에게 이야기하는 자체가 힘들다면 자신만 보는 곳에 일기 쓰듯 적어보세요. 나의 숨겨진 욕구와 함께 적어보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나의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도 조금더 용기와 에너지가 올라온다면 심상화 작업을 통해 나의 모습도 상상해 보세요. 마카님 지금은 무엇을 하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는 시간을 좀 더 가져보시고 혼자서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억지로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 것보다 나의 내면을 만나고 보듬고 어루만지는 과정을 먼저 해보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sausis22
한 달 전
마카님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서 님의 고민이 충분히 이해되요 무슨일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무슨 일인가 있었던 것처럼 보이네요 제 경우는 당당히 독립하겠다고 숙식제공하는 직장에 들어갔다가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급히 구하는 통에 이상한 곳이 었거든요 그런데 그곳에서 일방적으로 저의 과실이라 더이상 고용 못 하겠다고 한거구 부모님은 니가 잘했으면 이런일이 생겼겠냐며 나무라시는 상황이었어요 안 그래도 낮은 자존감에 의욕까지 상실하고 6개월 가량 사람 만나는 것도 두렵고 두문분출하며 지냈던 적이 있었어요 마카님 힘내세요 무슨일인지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수 있다면 마음이 좀 가벼워지지 않을까요?
비공개 (글쓴이)
한 달 전
@sausis22 가족이든 친구든 누구에게도 속마음을 잘 털어놓지 못하는 성격이라 혼자서 힘들어하는 시간이 많았던 거 같기도 하네요. 좋은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sausis22
한 달 전
마카님 속마음을 말하지 않으면 내가 힘들다는 걸 아무도 몰라요 더 이상한 일은요 내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줬음 좋겠구 그걸 몰라주면 서운하고 ㅠ 그랬던거 같아요 마음은요 몸이 자란다고 알아서 같이 자라지 않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