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살 인간관계에 회의감을 느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민초라떼퐁퐁
한 달 전
33살 인간관계에 회의감을 느껴요
안녕하세요 저는 귀염둥이 7살아들과 자상한남편을 둔 33살 젊은 아줌마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두서가 없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저는 가부장적인아빠가 술만마시면 엄마와 오빠를 때리는 폭력적인 집안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어요. 제게 집이란곳은 편안함이아닌 살얼음판과 같았지요. 그렇다고 엄마가 친절한편도 아니였기때문에 집에서 기댈수있는 사람은 오빠밖에없었어요. 가정환경이 이렇다보니 학교친구들 관계에서도 그닥 좋지않았어요. 마음맞는 단짝친구가 없었지만 그래도 저는 포기하지않고 끊임없이 기댈수있는 단짝친구를 갈구해왔던거같아요. 지금생각해보면 저의 자연스럽지 못한 친구찾기가 친구들에겐 부담이되었던 거같아요. 친구들이 저에게 상처주는 말을하거나 했을때도 저는 친구들이 전부였기때문에 제얘기를 뒷담화를 한다는걸 알아도 바보같이 다웃으며 넘어갔던거같아요. 저희집이 사업을했던 집이라 경제적인 여유가있었어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친해진친구에게 밥을사준다던지 선물을사준다던지 지금생각해보면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잘몰랐던 ***였던거같아요. 이부분은 대학교생활을할때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어요. 그래서 친한동기도 별로 없었고 있어도한두명정도? 성인이되고나니 애정결핍이 친구쪽이아닌 이제 남자로 가더라구요. 그래서 별의별 인간같지도 않은 남자들을 여럿만나면서 더욱더 제마음의 공허함은 커져만 갔고 꽃같은 20대를 매일 술에의지하며 살았던거같아요. 그래서 유일한 내편 지금의남편하고 연애를시작하면서 빨리 가정을 꾸리고싶었고 지옥같은 상황에서 벗어나고싶었어요. 헌데 아이를 낳고 정신없이 육아를 하고 30대가 되니 친구들이 슬슬 결혼을 하는데 누구는 사업가 아니면 시댁 집안이 잘사는 집안 .. 이런것들을 보니 그동안 없었던 자격지심이 생기더라구요. 사실 저희집안은 사업가집안이라 경제적인 여유가있고 시댁쪽은 많이어려우세요. 그래서 처음 신혼집구할때도 저희집에서 도움을 많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저의 시작과 친구들의 시작은 확연한 차이를 보였죠. 이모든 감정들이 저를 갉아먹는다는걸 알면서도 정신을 차리는게 쉽지않았어요. 그때부터 제가 들어가있던 친구들의 모임을 줄이기 시작했어요. 마지막 모임을갔을땐 친구들중 한명이 저에게 가난한사람들이 원래 애를 한명낳는둥 니가사는지역은 시골아니냐며 대놓고 무시를하는데 참을수가없더라구요. 옆에서 가만히 듣고만 있던 친구들..제가 생각했을땐 그들은 제 진짜친구가 아니였던거죠. 사실 그친구들은 거의 일년에 한번볼까말까한 사이들.. 그런사이인데 제가 너무 깊은 친구관계를 바랬던 제 잘못이 큰거같아요. 그래서 이친구들은 제가 바로 손절했어요. 그이후 다른 고등학교 친구들과도 그간 제심정을 얘기했던 일이 있었는데 저는 그동안 그친구의 불만을 다 이해하고 너그럽게 넘었갔었는데 제가 그친구에게 불만을 얘기하니 바로 손절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부분이 저는 너무 속상했고 자책도 많이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저는 친구들에게 무조건적으로 희생하며 다 맞춰줬는데 그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의견하나 못들어주나.. 그동안 제친구였다고 했던 사람들이 바로 등을 돌리니 너무현타가오고.. 제아이에게도 영향이 갈까 걱정이에요..
스트레스콤플렉스트라우마우울불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마카님 애정결핍의 마음을 정리(치유)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애정결핍 #필요욕구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 시절 살어름판 같았던 집안환경에서 부족했던 정서적 친밀감을 친구들에게서 찾기 위해 상처 주는 말을 참고 밥이나 선물 등을 사주면서 친구를 만들려고 했고 성인이 되어서는 남자에게서 찾으려고 했고 그렇게 빨리 결혼을 해서 그런 상황을 벗어나고 싶었다는 말씀이며 가정을 꾸린 후에 만나는 친구 모임에서 마음 상하는 일들이 있어 친구 관계를 손절하거나 손절 당하면서 큰 현타를 느끼셨다는 말씀이군요. 먼저, 마카님의 아픔과 고통에 위로와 위안을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도 말씀하셨듯이 '애정결핍'에서 했던 많은 행동들은 효과가 있는 것들도 있었지만 부작용이 심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애정결핍감으로 인해 친밀한 관계(친구, 연인 등)를 만드는데 효과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고 심지어 자존감에 상처를 주는 방식- 마카님이 친구를 만들기 위해 밥, 선물을 사주고 그리고 상처 받는 말까지 참았던- 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친구들과 손절하거나 손절 당하는 것에도 애정결핍으로 인해 익숙하게 사용했던 방식들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친구들에게 무조건적으로 희생하며 다 맞춰줬는데 그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의견하나 못들어주나>라는 마카님의 입장이 충분히 이해가 되며 또한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마음을 치유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친구들이 마카님께 <무조건적으로 희생하며 다 맞춰>달라고 요청을 했었나요? 만약, 친구들이 그런 요청을 하지 않았는데 마카님이 알아서 그렇게 해 줬다면 친구들은 마카님이 무조건 희생하고 맞춰 줬다기보다 마카님이 그렇게 하고 싶어서 했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마카님은 마카님이 희생했다고 생각하지만 친구들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마음의 괴로움과 고통의 핵심인 애정결핍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마카님의 애정결핍과 관련된 경험들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과거 사건(경험)들을 회상해 보십시오 떠오르는 기억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애정결핍을 느꼈던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다음에 애정결핍을 느꼈던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런 어린 자신의 모습에게 스스로가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카님의 마음속 애정결핍감이 옅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렸으나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심리코칭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애정결핍의 마음을 잘 정리하고 나면 대인관계, 친구는 물론이고 마카님이 아들의 대하고 양육하는 방식에서 효과성과 효율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