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비공개
2달 전
가족관련
안 좋은 일도 있고해서 ㅈㅎ를 저번에 몇번 팔에 그었었는데 그걸 들켰거든요 근데 그거보고 엄마한테 맞고 ㅂㅅ이란 소리도 들었어요 이게 맞는걸까요 오늘도 엄마한테 맞앗는데 동생이랑은 웃으면서 얘기하고 있어요 그냥 제가 없어지는 게 나을까 싶은 생각도 가끔해요
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스트레스
#자해 #스트레스 #엄마와 #갈등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고민글을 보고 이렇게 글로 마음을 전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안 좋은 일도 있고 해서 자해를 몇 번 했었는데 그걸 들켰어요 자해한 팔을 보고 엄마한테 맞고 ㅂㅅ이란 소리까지 들었어요 오늘도 엄마한테 맞앗는데, 엄마는 동생과 웃으면서 얘기하고 있어요 제가 없어지는 게 나을까라는 생각도 가끔 들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음적으로 힘든 일이 많으셨나 봅니다. 현재 내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느꼈을 때 스트레스가 높으면 그 감정을 풀어내기 위해 자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해가 불편하고 답답한 마음을 해결해주지는 못한답니다. 여러가지 부정적 감정으로 힘들다보니 자해로 해소하고자 했는 것만으로도 마카님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알 것 같습니다. 특히 동생과 웃고 계신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서운함과 화나는 감정도 많이 느끼시면서 '나'에 대해 그리고, 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내가 엄마에게 소중한 사람인가? 가족 사이에 소외감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자해를 한다는 것은 스트레스 또한 높다는 이야기겠죠. 하지만 자해는 나를 아프게 하고, 신체 뿐만 아니라 마음에도 상처를 내기도 한답니다. 안좋은 일이 있을 때 자해를 하게 된다면 무엇보다 감정에 더 치우치게 되고 오히려 나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스트레스 받았을 때 좋아하는 것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고, 긴장도 풀면서 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스트레스도 이완시킬 수 있답니다. 고민이 있다면 혼자서 해결하시기 보다 풀어낼 수 있는 방법들도 많으니 함께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 나에 대해 이해하고, 나를 아낄 수 있는 힘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cute0112
2달 전
저도 자해하는데 어머니도 어떡해해야 하는지 몰라서 그런걸거에요. 어머니한테 속상했던 일 속 시원하게 말해보세요. 그래도 똑같이 때린다면 그건 진짜 못된 부모에요. 어머니랑 말이 안 통한다면 친구에게 고민 털어보세요. 친구들은 해결책 또는 위로를 해줄거에요!
모르겠어요111
한 달 전
마카님 마음이 많이 속상했겠어요 아무리 가족이라도 나의 마음을 온전히 알아주기는 힘든 것 같아요. 아니 오히려 너무 가까운 사이라 알아주기 힘든걸 수도 있겠네요 마음이 힘들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의 연령은 모르지만.. 만약 청소년이라면 무료 상담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어요. 1388로 전화하면 가까운 청소년상담센터 안내해주세요. 상담 예약하고 주기적으로 상담받아보세요 지금보다 훨씬 마음이 편안해질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