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사고 침투사고 강박행동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angomango88
2달 전
강박사고 침투사고 강박행동
약물처방이 될까요? 다른 사람에게 내가 하고있는 공격적인 생각같은게 들킬까봐 속으로 숫자를 1부터 10까지 반복적으로 센다. 특히 지하철내에서는 고개숙이고 눈감고 숫자를 속으로 센다 책이 오염되는게 싫어서 필기를 다른 노트에 하거나 아예 안한다 공부하고있는 중에는 성적인 생각이나 과거의 불쾌했던 기억같은게 자꾸 떠오른다. 수업 중 일때 문란한 생각이 나면서 통제할 수 없을 때 마다 선생님들이 알아차렸는지 교실밖으로 나가라고 하시고 어렸을 때는 부모님이랑 선생님이랑 그런일로 싸운 적도 있다. 9살 10살 즈음 지나가다가 지진이 나거나 건물이 붕괴되거나 날카로운것에 찔릴까봐 두려워하는게 있다 안한지 4년이 넘었는데 헬스장이나 찜질방에서 성병에 걸렸을까봐 성병검사를 한다. 핸드폰을 땅에 떨어트릴까봐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만 주머니에서도 빠질까봐 핸드폰용목걸이를 사서 목에 매고다닌다 어렸을 때는 횡단보도에서 흰칸에서만 걸었다 독서실이나 학원 수업 중에 집중할려고 할 때마다 선생님이나 독서실 총무선생님에 대해 성적인 생각이 나서 불안을 느껴 자리에서 나간 적이 있다 뾰족한것을 보면 누군가가 다칠까봐 (내가 되거나 남이되거나) 그래서 자리에서 치운 적도 있다 머리를 베베꼬는 습관
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약물 치료 가능하십니다.
#확인강박 #오염강박 #불안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강박증으로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내 공격적인 생각이 들킬까봐 숫자 세기를 마음 속으로 해야만 하고, 책 지저분할까봐 필기도 어렵고, 성적인 생각과 과거 기억을 억누르다 보니 공부 집중도 어려우시군요. 사고날까봐, 다칠까봐, 병에 걸릴까봐, 폰을 분실할까봐 등 일어나지 않은 일, 앞으로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해서 불안하니 또 생각하고 생각하니 또 불안하고.. 불안을 억누르려 하면 새로운 불안이 또 일어나는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금 나이를 알 수는 없지만, 9, 10 세 때부터 횡단보도 흰 칸만 밟을 정도였다고 하니, 그 어린 나이부터 얼마나 힘드셨을까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강박증에는 오염강박, 정리강박, 확인강박, 숫자강박, 저장강박 등 많은 유형이 있고, 주된 증상은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입니다. 강박 사고는 생각으로 불안을 억누르려(숫자 세기 등) 하는 것이고, 강박 행동은 행동으로 불안을 억누르려(횡단보도 흰 칸 밟기) 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인 것 같네요. 이 모든 것들의 근원은 결국은 '불안'입니다. 불안이 높은 사람들이 불안을 억누르기 위해 하는 대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마카님의 경우는 오랜 시간 동안 위의 여러가지 증세들을 골고루 경험하고 괴로워 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은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시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SSRI라는 불안장애 약물 치료제로 많은 부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치료를 병행하시면서 불안을 낮추시는 것 또한 상당히 중요하십니다. 많은 질환들이 그렇듯 강박도,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 등 선천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격적인 요인으로, 불안 상황에 놓였을 때 과하게 걱정하거나 과대 해석하는 분들, 지나친 죄책감과 수치심을 갖는 분들(남을 공격하고 싶은 충동, 성적인 충동에 대해 지나친 죄책감을 갖는 경우) 등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어 전문 치료를 통해 마카님의 어려움은 어디에서 오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노출 및 반응 방지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마음 속에 안전이 보장된 환경에서 상상 노출, 실제 노출 등을 통해 어려운 부분들을 직면하고 서서히 다뤄가며 불안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글로만 설명 드리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실행하시기에 어려움도 많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일단은 약물 복용을 시작하시고, 전문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얼른 증상이 좋아졌으면 좋겠어요. 제가 옆에서 응원해드릴게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