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 이거 공상인가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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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비공개
2달 전
불면증 - 이거 공상인가요?
제가 잠들기 위해 눈을 감으면 각각 다른 잔인하고 비현실적인 장면들이 계속 스쳐지나가고 그로인해 잠에 들지못합니다. 그래서 이불을 머리끝까지 써봤고 잠깐 눈을 뜨고 1분정도 앉아있다가 다시 누웠는데 저 증상이 반복됩니다. 예전에는 저래도 잠이 잘왔는데 최근들어 심해졌어요. 요즘에는 저 장면들이 스쳐지나가는 시간들이 늘어 잠오기까지도 시간이걸리고 저 증상 있는채로 가위까지 눌렀습니다. 저 장면들때문에 스트레스 받지는 않는데 잠이 못자서 짜증나요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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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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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잠들기가 어려우신 마카님에게
#불면 #이완상태 #분위기조성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잠들기 전에 자꾸만 잔인한 장면들이 머릿속을 스쳐가면서 수면에 방해가 되곤 하는군요. 잠깐 주의를 환기하고 다시 자려 해도 계속해서 떠올려지니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한 마음일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런 장면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마음에 남겨지게 된 것인지를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이전에 직접적으로 겪은 일이나 혹은 영상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았던 장면이 지금에서 떠오르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기억은 지금의 감정 상태와 유사한 기억을 떠올리기가 더 쉽기에 최근들어 더 이런 장면이 더 잘 떠오른다는건 그만큼 지금의 마카님 마음이 불안하고 긴장된 상태임을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의도적으로 떠올리려는 것도 아니고 물리적으로 치워낼 수 없는 부분이라 더욱 어려움으로 느껴질 것 같아요. 전에는 넘길 수 있었지만 최근에 점점 더 심해졌다는건 마카님의 수면에 패턴으로 자리잡혔을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수면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잠들기 두세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고 따뜻한 물로 씻는 등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주세요. 침구류는 불편하지 않은지, 방 온도는 너무 낮지 않은지 환경도 살펴주세요. 30분~1시간 전에는 하루를 돌아보며 마음에 불편하게 여겨지는 부분은 없는지, 생각과 감정도 돌아봐주세요.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어떤 걱정이 드는지, 그 일에 대해 풀어갈 수 있는 부분이라면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도 미리 찾아두며 생각을 정리해주세요. 잘 정리되었다면 몸 어딘가 긴장되어 있지는 않은지 느끼면서 의식적으로 몸을 이완시켜주세요. 빗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틀어둔다거나 너무 밝지 않은 수면등을 켜두는 것도 수면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이렇게 하더라도 불쾌한 장면이 또 떠오를 수는 있답니다. 이때 몸에 익혀진 부분이 있으니 시간이 좀더 걸릴 수 있음을 떠올리면서 순간의 생각에 긴장된 몸을 호흡을 통해 이완시켜주는 것에 다시 집중해주세요.
혼자서 감당하기에 어려움이 되는 불안 등의 감정이 있다면 이를 먼저 정리해보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