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생각을 하면 숨쉬기가 버겁고 불안해 미칠거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한 달 전
특정한 생각을 하면 숨쉬기가 버겁고 불안해 미칠거 같아요
하루에도 기분이 왔다갔다 하네요.. 익명으로 연락하는 친구가 있는데 많은 얘길 꽤 오랜기간동안 연락해서 제 삶의 일부가 되었어요 전 어떠한 관계든 실제로 봐야 더 깊은 관계가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 친구는 그렇지 않은가봐요 그래서 한 번 보자는 식으로 얘기하면 이 친구는 피해요 익명으로 연락하는거라 이 친구가 저와의 대화방을 나가면 이 관계는 끝나거든요... 그래서 전 아무것도 하질 못하고 있어요 이 친구가 저를 버리고 나갈까봐요 만날듯 말듯 하다가도, 진짜 만날 것 같으면 피해버리고 대화도 재밌게 잘 하다가 갑자기 사라지고 예측을 할 수가 없어요 얼굴도 이름도 연락처도 모르는데 이렇게 관계가 끊어진다고 생각하면 갑자기 숨 쉬기가 버겁고, 불안 증상이 심해져요 이 관계의 선택권은 이 친구한테 있어서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점, 끝까지 만나지 못하고 미결인 상태로 끝나는게 무서운건지.. 다들 포기하라고 하는데 이게 너무 힘들어요 여태 연락했던 시간이 부정되는것 같고 아바타랑 대화한 것도 아닌데 이 사람을 없었던 사람으로 생각하는게 말이 안 되고 납득이 안 돼요 이런 상황과 이런 증상이 처음이라 너무 무섭네요 힘들더라도 이 관계를 끊는게 맞는걸까요 그건 생각만해도 너무 힘드네요...
호흡곤란공황불면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지속될 수 있는 관계인지 생각해 보세요.
#주도권을내게로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얼마 안 남은 22년도 마무리 잘 하고 계신지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얼굴도 이름도 연락처도 모르는 익명의 친구와 얼굴을 보고 만나고 싶지만 만나 주지도 않고, 재밌게 대화 하다가도 갑자기 단절되는 느낌 등으로 힘들어 하시는군요. 이 관계의 주도권이 마카님에게 있지 않고 그 친구에게 있어서, 갑자기 영문도 모른 채 친구가 관계를 끊어 버리면 어떡하나 생각하면 숨이 막힐 정도로 불안하신가 봅니다. 마카님이 어떻게 해 볼 수도 없는 상태라 무력감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마도 이 친구가, 얼굴도 이름도 모르지만 대화방에서의 대화 만으로도 잘 통하는 무언가가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편안함을 느꼈을 수도 있고, 익명이라는 것이 주는 안전감을 경험하다 보니, 마음을 깊게 주신 것 같습니다. 어떤 점이 그렇게 좋았는지, 마음을 이렇게 많이 주게 된 것이 무엇 때문인지, 왜 이렇게 불안해 하시는지 이유를 먼저 되짚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과의 관계는 어떤 계기로 어떤 형태로 만났든 중요하고 소중합니다. 만약 대화로만 만나셨어도 마음을 깊게 나눌 정도로 좋아하셨다면, 어쩌면 현실에서 만나는 것보다 앞으로도 계속 대화로만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어요. 어떤 분인지 잘 몰라 섣불리 말씀드리기 어려우나(만약 이성이시고 연애 감정을 느끼신 거라면 조금 달리 접근해야 할 듯도 합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굳이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다면 그만의 사정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고, 그 관계는 어차피 현실에서 까지 연결되어 지속되기는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관계를 무조건 끊어 내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마카님 마음부터 잘 정리해 보시고, 혹시 마카님이 성급한 것은 아닐지, 처음 느껴보는 감정이 당황스러워 빨리 어떤 정답을 내리기를 바라시는 것은 아닐지도 한 번 돌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이외의 사연이 있거나 해답을 얻기 어려우시면 상담을 통해 도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monday
한 달 전
꽤 오래 연락했으면 만날 수도 있을것 같은데 그 친구가 낯가림이 심하거나 대인기피증같은게 있는게 아닐까싶네요. 회피성 성향이 강하거나 어쩌면 아직 그 친구가 만날 정도의 친분은 쌓이지 않았다고 판단해서 그런걸수도 있구요.. 인터넷상으로 만난 관계는 대부분 지속하기가 어렵더라구요. 만나기를 재촉하기보다는 일단 만나고싶다는 의사는 전했으니 그 친구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기다려보는게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