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기분이 왜 그런지 파악이 안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뮹minj120
2달 전
제 기분이 왜 그런지 파악이 안돼요
다른 사람들을 보면 아 쟤 지금 속상하구나,화났구나 하면서 감정 파악이 잘 되는데 요즘은 제 감정이 왜 그런지 파악이 되지 않아요.. 화가 나면 아 내가 이런 일 때문에 화가 났구나가 아니라 왜 이런 걸로 화가나지 내가 왜 화가나지? 이런 거여서 너무 혼란스러워요.. 가끔 내가 싫어지기도 하고 감정이 왜 이런지 자꾸 의문만 들어요
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자신의 감정이 가장 소중합니다.
#내감정부터수긍하기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히 잘 보내셨는지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의 감정은 파악이 잘 되는데 자신의 감정은 잘 모르겠어서 혼란스럽고 이런 자신이 싫어지기까지 하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요즘은'이라고 하신 것을 보면, 혹시 이전에는 자신의 감정도 잘 파악이 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안 되시는 건지요?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는데, 전에는 잘 되던 것들이 언젠가 부터 안 되기 시작했다면 그 시점을 한번 돌아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화'라는 감정을 말씀하셨는데, 혹시 화가 자주 나시는 건지요? 화나는 이유가 딱히 없는 것 같은데도 화가 욱! 하고 올라오는 건지요? 혹시 다른 사람의 감정은 잘 파악이 된다면, 다른 사람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하신 건 아니실지 염려가 됩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만 생각하게 되면 내 감정은 무시하고 다른 사람 눈치를 보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반복이 되면 어느 날은 화도 나고 이런 자신도 맘에 안 들고, 내 감정이 이런 건지 저런 건지 이유도 모르고.. 심하게는 이게 화가 나도 될 상황인가?라고 생각하게 까지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제부터 내 감정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는 것을 멈추고 내 감정만 느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부정 감정에도 화남, 짜증남, 불쾌함, 불편함, 서운함 등등 상당히 많은 감정들이 있으니 내 감정에 이름을 먼저 찾아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시 어떤 계기가 있었거나 현재 대인 관계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상담으로 도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