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한심하게 사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달 전
제가 한심하게 사는 것 같아요
솔직히 변명할 여지도 없이 저는 한심하게 사는 것 같아요 무기력하고 게으르고 하고 싶은 것도 꿈도 아무것도 없고 노력도 안 하고 쉽게 쉽게 살려고 하고 .. 그러면서 매일 자기연민에 빠지고 평소에는 집 밖에도 잘 안 나가고 그 누구든 저를 깊숙이 알게 된다면 아마 한심하다고 생각할 거예요 저라도 그럴 것 같거든요 너무 너무 심란하고 우울해요
콤플렉스우울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60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양다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스스로 한심하다고 느껴져 힘들어하시는 마카님
#우울 #무기력 #노력 #자기반성 #작은목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양다솜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무기력을 느끼고 계시네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자책하고 다른 사람이 나를 한심하게 바라볼 거라는 걱정이 있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렇게 살아야 한다’라는 마카님만의 기준이 있을 것 같아요. ‘부지런하고 꿈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처럼 말이죠. 이만큼은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고 그런 삶이 ‘의미있는 삶’이라고 여기시는 마음이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지금 내 삶은 그만큼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 의미 없는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이런 스스로가 한심하다고 느껴져서 다른 사람도 이런 나를 알게 되면 한심하다고 생각할 것 같이 느껴지시는군요. 지금 마카님이 경험하고 계시는 어려움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기도 어려우셨겠어요. 마음이 많이 복잡하고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오늘 내가 하는 작은 노력을 인정해주시고 의미 있게 바라봐주세요. 행동으로 옮긴 게 없어도 고민한 나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줄 수 있습니다. ‘오늘 생각만 하고 한 게 없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괜찮아. 오늘 이만큼 생각해놨으니까 내일은 이것부터 해보자’고 스스로 격려해주는 거죠!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은 날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런 날도 자책하지 말고 ‘오늘은 나한테 쉼이 필요한 날이었나보다’라고 나를 안아주세요. 마카님이 스스로 ‘무기력하고 게으르고 노력도 안 하고 쉽게 살려고 하고’라고 표현했지만 사실 그 누구도 마카님이 살아온 삶을 쉽게 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글에서도 마카님이 그동안 얼마나 고민이 많았을지 느껴집니다. ‘하고 싶은 것도 꿈도 아무것도 없고’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 계시네요. 마카님이 조금이라도 흥미를 느꼈던 분야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보면 어떨까요? 하고 싶은 게 없으시다면 시도해볼 만한 것들을 경험해 가시면 어떨까요? 다양한 경험을 하다 보면 방향을 찾으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기반성이 자기 비난으로 가지 않게 해주세요! 반성을 통해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를 생각하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너무 높게 가지지 마세요.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보세요. 어떤 연예인은 무기력할 때 빨리 몸부터 움직인다고 합니다. 설거지하기도 한다고 해요. 이런 것처럼 평소에 사소하다고 여겼을지라도 그 작은 행동을 목표로 삼아보시고 하나, 하나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심란하고 우울한 마음을 편안하게 털어놓으실 수 있고, 작은 노력을 쌓아가는 과정을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webdeJH
2달 전
우울이 그렇게 만든다고 하네요 ㅠㅠ 힘내세요 정 안된다 싶을 땐 병원의 도움을.... 제가 딱 그랬어요....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webdeJH 감사해요.. 잘 이겨내보고 싶네요ㅠㅠ
LoveMyselfS22
2달 전
ㅠㅠ저랑 완전 같네요 저도 제 자신이 너무 한심 하더라고요 다들 열심히 인데 저 혼자 노력도 안하고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행복하기 저두요.. 저도 그걸 잘 아니까 남들이 뭐라하면 금방 무너지고 마는 것 같아요..
iiiiinn
한 달 전
당신은 소중한 사람입니다.
baki93
한 달 전
저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요. 나는 왜 다른사람들처럼 생각하지 못하고 이러고 있나 하는 생각도 있고 뭘해야할지 남들보다 한참 뒤쳐져있고 불안함 투성이예요.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걸로 버티고 견디는 중인데 이것도 맞는지는 모르겠어요. 자신을 비난하는 것만큼은 좋지 않을 거 같아요. 이런 조언을 해도 자신에 선택이지만 어느 누구도 칭찬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한테는 격려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그러면서 조금씩 일어나면 다행 아닐까요
klutz
한 달 전
저도 그래요. 너무 게을러요ㅠㅠ 이런 내가 한심하지만 또 누워서 핸드폰만 보고ㅠㅠㅠ 새벽이 되면 우울해지고.. 그래도 노력해야 해요. 노력하지 않으면 정말 바뀌는 건 나이밖에 없거든요. 저도 매일매일 나한테 실망하지만 내년에는 게을러지지 않으려고 조금이라도 움직여봅니다. 우울한 마음이 이해가고 게으름이 지배적인 것도 이해되지만 다른 사람이 볼 나 말고 더 나은 나를 위해 노력을 멈추지 마세요. 대단하다 싶은 노력이 아니여도 되고 매일매일 노력해야 하는 것도 아닌 것 같아요. 그냥 내가 노력하고 있구나를 내가 알면 되는 것 같아요. 나는 소중하니까요. 당신은 언제나 소중합니다. 그런 자신을 위해 넘어졌어도 한번 더 용기를 내보세요.
dogmr
한 달 전
ㅍㅈㅋ
하연1111
한 달 전
그래도 이 앱으로 우울을 개선하고 한발 더 나아갈려는 것 부터가 한심하지 않다고생각해여 전!
kjfuncn1234
한 달 전
저도그런데요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