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혐오가 너무 심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why1211
2달 전
자기 혐오가 너무 심해요.
그냥 제가 너무 미워요. 사소한 부분에서도 제가 다 잘못한 것 같고 그냥 계속 죽는 상상만 해요. 커터칼로 피보는 자해도 더이상 자극되지 않고 위로 되지 않아요. 그만하고 싶은 마음뿐이에요. 앞으로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살거라 생각하니까 의미도 없고 지쳐요. 인정 받으려고 아등바등 하는 것도 싫고 스쳐 지나가는 말 한마디에도 곱씹고 자학하는 거에도 지쳤어요. 더이상 무얼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성인인데 사회인인데 버텨야지 다들 다 그렇게 산다는데 전 모르겠어요. 해야할 일이 명백하게 있는데도 목표를 잃은 기분이에요.
불면불안의욕없음강박망상우울스트레스공황중독_집착호흡곤란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자기혐오의 색안경을 벗고싶다면
#자기혐오 #자기비난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자기이해및통합 #심리코칭
마카님 마음의 고통소리가 크게 들려서 차마 안녕하십니까, 라는 인사를 못 건냅니다. 먼저, 마카님의 고통에 위로와 공감을 드립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해로도 자극과 위로가 되지 않을 정도로 모든 것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라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냥 제가 너무 미워요, 사소한 부분에서도 제가 다 잘못한 것 같>은 마카님 마음의 색안경이 마카님 심리적 고통의 원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색안경은 마카님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고 어린 시절 성장 환경에서 자신도 모르게 마카님 마음속에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음속 색안경을 벗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며 2가지 방법 모두 효과 있습니다. 1.인지도식을 바꾸는 방법 <사소한 부분에서도 내가 다 잘못한 것 같다>라고 마카님 스스로에게 하는 말을 바꾸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잘못한 부분은 여기까지이고, 나머지는 내 잘못과 관련없다. 사람은 누구라 실수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면서 발전한다.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인지틀로 세상을 본다면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지도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는 행동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심리코칭 방법 마카님의 스스로를 비난하는 것과 관련된 생각할 때 떠오르는 과거 사건(경험)들을 회상해 보십시오 떠오르는 기억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어린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다음에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런 어린 자신의 모습에게 스스로가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카님의 자기비난이 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 심리적 고통의 정도를 볼 때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