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달 전
간단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요
간단하고 당연한 일들을 하기가 어렵고 미루거나 안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치과가기, 책 반납하기, 학교 제 시간에 가기 같은 것들이 어렵습니다 해야된다는 건 알고 있지만 무슨 이유인지 잘 못 해냅니다 심할땐 내려야 할 버스역을 알면서도 내리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하기 싫어질 만큼 어려운 일도 아닌데.. 그냥 게을러서일까요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염소연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무기력한 나를 위한 작은 행동
#무기력
안녕하세요 작성해 주신 사연을 보고 저도 개인적으로 공감이 되어 이렇게 인사를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일상에서 해야 하는 사소한 것들마저 하기가 싫고 왠지 해내지 못하는 그런 기분이 드시나 보네요. 그래서 의욕이 없다고 생각이 되어지나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최근에 혹시 너무 많은 생각들과 함께 행동은 하지 못하고 무기력해지신 건 아니신지요? 정확히 어떤 상황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마음을 다쳤다거나 생활 속에서 나름 큰 변화를 겪으신 적은 없으신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름의 해결방안을 말씀드려보자면 1.아주 작은 해야 할 일에도 나만의 의미를 부여해 보는 것입니다. 치과를 가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것을 미루면 차후에 어떤 좋지 않은 일이 생기게 되는지 등입니다. 보기에는 사소하지만 그런 행동에 나만의 의미가 부여된다면 실행력은 높아질 것입니다. 2. 하루의 일과를 시간대별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낸 시간도 그 시간이 나에게 어떤 유익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단지 스마트폰을 보면서 보낸 시간도 나에게 쉼이나 휴식이 되었다면 그것 또한 나만의 휴식을 위해 뭔가를 한 것이 될 겁니다. 3.해야 할 일을 아주 작은 단위로 쪼개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치과가기라고 한다면 치과를 가기 위해서는 1. 씻기 2. 옷입기 3. 예약하기 4.집 문을 열기 5.치과에서 대기하기 6.진료받기 등으로 행동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씻었다면 씻기o 옷을 입었다면 옷입기 o 처럼 체크를 하시면서 움직이신다면 순간 순간 작은 성취감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4.마지막으로는 의욕이 없는 나 자신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충분히 다독다독 해주시는 겁니다. 의욕이 없는 나 자신을 충분히 인정해주시되 의욕이 없는 상황 또한 데드라인을 갖고 언제까지 조금은 의욕이 없는 상태로 지내보실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칭을 통해 내가 왜 이렇게 의욕이 없는 상태가 되었는지. 내가 의욕이 샘솟던 때는 언제였는지 의욕을 되살려 원래의 나로 돌아가는 방법은 무엇인지 또는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재인식을 통해 작은 실행으로 생활의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하루에 30분도 차분히 앉아있지 못하고 뭔가를 해야 한다는 조바심이 느껴지시나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