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너무못해서 힘들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달 전
일을 너무못해서 힘들다
편의점 일한지 거의 힌달 다 되가는데 거의 일할때마다 하나씩 사고를 친다 특히 며칠간은 물건을 훼손시켜서 손해만 몇만원... 너무 내판단으로만 생각하고 정리해서 그런가 자꾸 사고를 치게된다... 다른일도 대부분 몇달 하지도못하고 그만둬서 또 짤릴까 아니면 또 스트레스땜에 도망치지 않을까 불인하다... 상담선생님은 일하거나 밖에나가거나 사람을 만나면 불안감이 줄어들고 자신감을 얻게된다고하는데 나는 왜 할수록 자신감이 떨어질까... 또 도망치고 싶어진다 알바도 못하고 그냥내가싫다...
스트레스우울콤플렉스공황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소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일을 할 때마다 실수해서, 도망가고 싶다면
#공황 #스트레스 #콤플렉스 #우울 #불안 #걱정 #아르바이트 #자존감 #자신감
안녕하세요, 이소윤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어가는데 매번 실수하는 내모습을 보니 속상하고 자신이 싫어지시는 군요... 또 괜히 마음대로 판단하고 일을 해버려서 실수를 하나? 싶은 생각도 하고 계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혹시 '너무 잘 해내고 싶은 마음'이 큰 것은 아닐까요. 나에 대한 기준치, 기대가 높으면 충족되기가 어렵고 미치지 못하면 실망감을 더 크게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고 계신 일에서 실수가 반복되다 보니 마카님의 자기효능감 즉, 나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가 낮아진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잘 하고 싶은 마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니까요. 그러나 누구나 처음부터 잘 해낼 수는 없습니다. 실수를 통해 보완해 나갈 뿐이지요. 어떤 사람은 처음에는 빨리 적응하여 잘 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연차가 쌓였음에도 실수를 많이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실수가 잦았지만, 연차가 쌓였을 때는 실수가 적고 노하우가 많아 일을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저는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일의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성취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일을 시작한지 한달 밖에 되지 않으셨다면 매우 초반이네요. 오히려 지금처럼 일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 실수를 많이하고 그 안에서 배우고 학습하여 실수를 덜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실수를 했을 때는, 그냥 지나치지 않고 보완해야할 점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하겠지만요!) 무엇보다 지금, 잘하려고 하는 마음과 또 이 마음이 노력과 행동으로 이어진다면 분명히 점차 이 일에서도 작은 성과가 쌓일 것이고 이로인해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런 마카님의 노력과 성과들로인해 점주님에게 인정을 받을 수도 있지요. 아무리 잘 하려고 애써도 여태 경험해보지 않은 일에 대한 실수는 당연한 것입니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깨달음으로 반복하며 성장하고 일에 적응하게 되지요. 이를 통해 더 많이 배우고 경험이 많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실수를 했을 때 겸허히 받아들이고 "실수 할 수도 있지 뭐. 세상이 무너지는 것도 아니고. 다음부터는 이와 같은 실수는 안하도록 해봐야지"라는 마음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 도망가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면서도 도망가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망가고 싶다면 휴식기를 가지고 다시한번 도전해보는 것도 방법이 되겠지요. 이곳에서 포기하지 않고 조금만 더 버텨보신다면, 이후에 다른 곳에서 일을 하게 되셨을 때 마카님의 능력치는 분명 더해져있을 것으로 감히 예상해봅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자존감을 회복 및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나의 특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wondernara
2달 전
차근차근히 하다보면 원래 일 실력은 늘게 되어있어요. 응원하겠습니다.
jamiestar
2달 전
처음부터 일 잘하는 사람은 없어요. 실수하면서 배우는거고 노하우를 터득해 나가는 거예요. 대신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되겠죠.. 실수는 아예 안할수 없다고 봐요. 실수를 줄이도록노력하고 왜 실수했는지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보면서 일이 익숙해지도록 하는거죠. 언젠가는 일을 즐기게 되는 자신을 볼 수있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