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 인정욕구, 권력욕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purepuredala
2달 전
완벽주의, 인정욕구, 권력욕
완벽주의, 인정욕구, 권력욕.. 이 세가지가 저를 이루는 핵심 신념들인데요. 이 세가지 욕구가 강해서 학업이나 일에선 많은 성취를 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 세가지를 대인관계에 적용시키면 1. 완벽주의로 인해 굉장히 이상적인 관계를 꿈꾸며 사람에 대한 기대치가 높구요. 저도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환상이 많기에 그만큼 상처도 많이 받습니다. 현실은 그게 아니니까요. ) 2. 인정욕이 많으니 친밀한 상대에겐 절 1등으로 생각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구요. 3. 권력에 대한 욕구로 인해 상대보다 우위에 서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관계의 소유욕, 독점욕이 있달까요. 모든건 동전의 양면인지라 완벽주의, 인정욕, 권력욕이 어떤면에선 저란 사람을 굉장히 성장시키는 트리거이자 발로가 되어주지만 인간관계에선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수 있을까요?
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상황과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대인관계 #코칭
안녕하십니까,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세 가지 욕구 <완벽주의, 인정욕구, 권력욕>이 학업 및 일의 영역에서는 효과를 발휘하는데 대인관계에서는 역기능적인 측면이 있다는 말씀이군요.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면을 개선하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먼저, 마카님께서 자신에 대해 잘 파악하고 계시는 듯 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개선 의지도 높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겪는 어려움과 불편함은 다른 상황에 같은 방법과 수준을 적용하는 것에서 오는 것 아닐까요 예를 들어 일에 완벽주의(1~10점까지에서 10점이 가장 높은 수준의 완벽추구라고 할 때)를 적용한다고 할 때 모든 일에 10점의 완벽주의를 추구하시나요? 일의 경중이나 시급성을 판별하여 수준이 다른 완벽성을 추구하시나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의 욕구나 성향을 적용 및 발휘할 때 상황, 사람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중요한 고객과의 협상 업무에는 10점의 완벽주의를 시급하게 완성해야 할 문서 작업에는 7~8점 정도의 완벽주의를 적용한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사람관계에서는 훨씬 느슨하게 적용하면 어떨까요? 그러기 위한 질문입니다. 1.약점 없는 사람이 있나요? (없죠) 그렇다면, 상대의 약점에 대해 마카님은 어떤 태도로 그 사람을 대하시겠어요? 2.인정받기 싫은 사람이 있나요? (없죠) 그렇다면, 마카님과 상대의 인정 욕구를 어떻게 조율하시겠어요? 3.권력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마카님은 권력욕으로 사람들에게 어떤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싶으세요? 위 질문에 답변하시면, 자신의 강한 욕구를 어떻게 선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면 어떨까요?
코칭을 통해서 논의하시면 훨씬 명확하게 정리할 가능할 수 있습니다.
pr1del
2달 전
결핍을 드러내세요. 약점을 드러내보이는 순간 그 약점에 칼을 꽂으려는 손도, 가려서 덮어주려는 손도 보이겠지요. 말씀하신 그 세가지 욕구들이 마카님을 성장시킨 요인인지 다른 요인들은 없는지 혹은 내가 놓친것은 없는지도 잘 생각해보세요. 상대보다 우위에 서려는 사람과 친밀하다는 사람.. 정말 친밀하다라 말할수 있는 관계일까요. 그런 사람과 이상적으로 친밀한 관계라 말할수 있는 걸까요. 완벽주의의 범주내에서 "욕구"란 요소 자체가 존재할수 있는 것일까요. 잘 생각해보시길 바래요. 욕구의 근원은 결핍이라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선 왠지 한쪽면만을 바라보고 계신건 아닐지 사료됩니다. 본문을 읽고난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ㅎㅎ
webdeJH
2달 전
저도 남에게 칭찬을 잘 못하고 잘한다는 기준은 높아요.. 몰랐는데... 저도 완벽주의가 있더라구요... 근데 그렇게 완벽하지는 않아요... 어떤 부분은 포기를 하기도 하고 할수 있는 만큼 우선운 빨리 끝내려고 합니다 언제까지 해야하나? 를 가장 중요시 하고 혹 좀 부족하면 다음에는 더 보안을 하려고 노력은 합니다 자는.... 잘하는 누군가를 보면 나도 잘해보려고 노력을 많이하는 편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잘하는 것을 보면은 그 장점을 따라하거나 하다보니 일이년이 지나고 보면 그때보다는 좀 더 성장해 있더라구요 멈추지만 않으면 되는것 같아요 완벽한 것 없는 것 같구요 내가 성장해 가다보면 자리도 따라온다고 생각은 합니다. 준비되어 있는 사람에게 기회가 오잖아요~~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