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멍하고 자주 깜박해요 어떡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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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아브락사스케
2달 전
항상 멍하고 자주 깜박해요 어떡해야할까요?
원래도 느긋한 성격이었긴 했지만 이정도까지는 아니었어요. 해야할 일을 까먹고, 적어놔도 적어놨다는 걸 까먹고 당장 눈앞에 있는 쾌락만을 좇아요. 중요한 걸 잊는 것 때문에 최근에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같이 다니던 친구들은 절 따돌리고 가족들은 제 편이되어주기는 커녕 소리지르고 때리고... 그때 가족 경제상황이나 분위기가 좋지 못해서 가정 내에서 폭력이 자주 오고갔습니다. 정신과나 심리 상담으로 마음을 치유하고 싶었지만 그때는 그럴만한 돈도 없었고 중~고등학생 초쯤 미성년자라서 부모님 동의없이는 치료받을 수 없었어요. 지금 생각했을 때 그때 상처는 결국 시간으로 치유됐다고 믿고싶지만 지금 상태를 보면 아닌 것 같아요. 그 경험 이후로 계속 지금 상태입니다. 멍하고.. 아무 생각도 하기 싫고.. 무기력하고.. 감정이 무뎌졌어요. 누군가 절 험담해도 아무 생각도 안듭니다. 슬픈 일이 있어도 그저 그래요. 근데 갑자기 별것도 아닌 거에 눈물이 납니다. 어딘가 감정 회로가 망가진 것 같아요. 이젠 그 때를 떠올리면 괴롭지도 않고 멍하기만 합니다. 시간이 치유했다기보다는 뇌가 생각하기를 멈춘 것 같아요. 어디서부터 고쳐야할까요?..
우울중독_집착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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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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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생각하기를 멈춘 뇌를 회복하고 싶다면
#심리적상처 #생각멈춤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자기이해및통하 #자기이해및통합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과거 상처가 되는 경험을 시간이 지나면서 치유가 됐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후 감정 회로가 망가진 것 같으며 그 때를 떠올리면 괴롭지도 않고 멍하기만 하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상태에 대해 먼저 안타까움을 느끼며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과거 상처 경험은 시간이 지나면 그 당시에 경험했던 격렬했던 감정은 옅어집니다 그러나 인간의 뇌는 그런 경험을 생존의 중요 정보로 처리하기에 그 때 경험을 기억하고 현재 상황에 적용 및 활용합니다 <뇌가 생각하기를 멈춘 것 같아요>라는 말씀으로 볼 때 마카님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잊어버리는 전략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대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과거 심리적 상처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마카님의 심리적 상처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과거 사건(경험)들을 회상해 보십시오 떠오르는 기억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경험했던 다양한 감정과 생각나는 말들 그리고 그 때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다음에 상처 받은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런 어린 자신의 모습에게 스스로가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카님의 마음속의 상처가 정리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과거 상처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렸으나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유의해서 세밀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심리코칭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haeyeong12
2달 전
저랑 상황이 같으시네요… 그래서 마음이 더 아픕니다.. 그래도 우리 한 번 잘 살아봅시다.. 계속 살다보면 괜찮아질 가능성은 커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