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에 맞거나 좋아하는 일이 뭘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tlsalsdud
2달 전
적성에 맞거나 좋아하는 일이 뭘까요
20살인데 현재 진로에 있어 방황하고 있습니다. 작년 수능 성적이 좋지않아 재수를 고려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성적에 맞춰 건축학과네 입학했습니다. 아무래도 계획 없이 들어간 학과이다 보니 지금 이 학과가 저에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고 그렇다고 다른 학과를 찾자니 제가 좋아하는 일을 저 자신도 모르겠고 적성도 모르겠어서 정말 답답합니다 이 답답함을 해소할 방법이 없을까요
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좋아하는 것을 찾고 싶은 마카님께
#동기 #흥미 #적성 #가치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일을 잘 몰라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탐색`의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카님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에 맞는 진로 계획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성적에 맞춰 건축학과에 입학했지만 다니고 있는 학과가 마카님께서 큰 흥미를 느끼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건강상의 이유로 성적에 맞춰 진학하였기에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떤 것을 했을 때 행복하고 살아있다고 느끼시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사람들마다 모두 다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흥미와 적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가치관 등을 탐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을 하는 것은 마카님 스스로 해볼 수도 있고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마카님께서 실제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관련한 아르바이트, 파트타임, 실습 등을 통해 마카님과 맞는 일을 찾아가는 것이지요. 여러 번 경험하고도 건축학과가 잘 맞지 않는다 생각이 든다면 편입을 하거나 다른 학교로 다시 도전해 보는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완벽한 선택은 없기에 마카님께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우선으로 하되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워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대학생이시라면 대학교에 학교상담 센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학 상담 센터에 다양한 진로 관련한 검사와 상담을 지원해 주기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