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억이 이상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정신이아픈20t
2달 전
내 기억이 이상해요
최근에 시험 준비로 조금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과거에 있던 일중에 잘 기억이 안나는 일이 있는 데 거기서 내가 실 수 를 했으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때문에 요즘 너무 불안하고 잠에서 깨면서 부터 잠들때 까지 너무 불안합니다 이런 실 수를 하지않았을 까 하는 상상을 하면 이게 사실인가 상상인가도 헷갈리고. 그래서 당사자에게 물어보니 잘모르겠다고 하는 데도 자꾸의심이 들어서 너무 불안합니다
망상중독_집착우울강박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시험에 대한 현재의 불안을 인식해야 과거에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될 거에요.
#시험 #불안 #현재집중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근 시험 준비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이전에 뭔가 잘못하지 않았나 하는 불안감이 점점 커지고 있군요. 막상 그 실수를 확인하려해도 모호한 결론만 나게 되니 더더욱 마음이 불편해지고 있네요. 이런 불안감을 어떻게 다뤄가야할지 고민이 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당시에 딱히 의미를 두지 않았던 일들이 자꾸만 떠오르고 그 가운데서 내 잘못을 곱씹게 되시니 늘 마음 한구석이 찜찜하실 것 같아요. 이런 경우는 현재의 스트레스나 불안이 마카님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답니다. 불안이 너무 심하면 자극적인 요소를 찾게 되는데 일상에서 그런 자극이 될만한 상황이 없을 경우 자신에게 불편한 주제가 자꾸 떠오를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정말 잘못인지 아닌지를 관련 당사자에게 물어봐도 ‘잘 모르겠다’라는 분명치 않은 답을 듣게 되어 혹시나 하는 의심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어쩌면 지인도 그 상황이 분명히 기억이 나지 않으니 ‘모르겠다’라고 답할 수 있는 것인데 그 부분이 마카님의 불안과 만나면서 ‘역시 가능성이 있는 거야’라고 정리가 되는듯 싶구요. 정말 마카님의 잘못이라면 그래서 그 지인에게도 상처가 되는 일이었다면 지인에게도 더 또렷하게 기억나거나 어떤 감정을 떠올리게 할 듯 싶거든요. 그러니 지금까지 그런 일이 없었다면 그렇게 두어도 되는 일이었구나 라고 인식할 필요도 있겠구요. 그래도 자꾸 생각이 떠오른다면 ‘내가 지금 너무 불안하구나’ 인식을 해주어야할 것 같아요. 과거 생각이 자꾸 난다는건 현재에 초점을 못 맞추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불안할 때는 잠시 심호흡을 하면서 불안으로 긴장된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기도 하구요.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산책,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불안은 내가 바라는 욕구와도 관련된 만큼 잘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을 읽어주면서 잘하기 위해 무엇을 지금에서 해야할지도 같이 고민해봐주세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과도하게 걱정한 적이 있었나요?
공감
신고하기
정신이아픈20t (글쓴이)
2달 전
잘모르겠어요 그당시에는 그렇게 큰 걱정이 없던거 같은 데 잘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