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게 지쳐요 그런데 놓을수도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결혼/육아
나나나나
2달 전
사는게 지쳐요 그런데 놓을수도 없어요
저는 지금 4살 1살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 입니다 요즘 일상 패턴을 설명하자면 -아침 깨우기, 아침밥, 세수, 옷입기 : 엄마 -둘째 기저귀, 이유식 : 엄마 -회사어린이집 등하원(지하철) : 엄마 -저녁밥 : 엄마 -목욕 : 아빠/첫째가 강력히 원함 -밤 책읽기, 재우기: 엄마 이외에 행정적인거나 물품관리도 당연히 엄마가 하니 육아의 90%는 엄마가 하고 있어요 이런 일상의 할일들을 저는 시간에 맞게 처리하고 싶은데 그게 요즘들어 너무 힘들어요 몸보다는 정신적인 부분이요 첫째가 말 안듣고 제멋대로 하는건 다 이해하는데 그걸 좋은말로 잘 타일러서 하도록 유도할만한 정신적인 여유가 없어요 그러다보니 말을 안들으면 그냥 굳은 얼굴로 할때까지 말없이 기다리고 있으니 제가 애를 협박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해요 남편이 나서서 첫째를 재밌게 설득해서 행동유도를 해주면 곧잘 하니 남편은 말로 하면 알아서 잘 한다는데 저는 그걸 할 마음의 여유가 없어요... 이러니 첫째가 아빠를 좋아하는 거겠죠 그렇다고 다 놓고 그냥 되는대로 살자 하기에는 먹고, 자고, 출근 하는일을 포기할순 없잖아요 주말에도 4살 1살 아이를 집에서만 놀게할순 없고... 이런걸 손놓고 있으면 애들을 방치한거 같아서 그게 더 죄책감이 들어요 그리고 남편이 너무 제역할을 안하고 나한테 떠넘긴다는 생각만 들어요 남편은 일이 많은 대기업직원이라 저보다 일이 힘든건 인정해요 그래서 제가 이제까지 남편은 일이 많으니까 좀더 자게 해주거나, 혼자있는 시간 만들어주려고 애들 둘 데리고 밖에 나가준 적도 종종 있어요 그래서 남편은 제가 둘 돌보는게 할만하다고 생각하는거 같아요 하루중에 아침 2시간/저녁 3시간 만 애들을 돌보는데 그걸 제가 힘들다고 말을 해야 일을 놓고 도와주거든요 (재택근무 중이라 눈뜨자마자 업무 시작합니다) 그러다보니 요즘 첫째랑 뭘해도 즐겁지 않고 시간만 보게되고 자꾸 잔소리만 하고 남편이랑도 소소한 대화도 잘 안하고 자꾸 남편의 육아 참여에 대한 잘못만 따지게 돼요 둘째는 아직 아기인데 너무 자주 혼자놀게 두고요... 세명에게 모두 다 잘못하고 있는거 같아서 너무 마음이 불편해요 밤에 자려고 누우면 자꾸 울컥 눈물이 나는데 운다는걸 애들이나 남편에게 들키고 싶지 않아요 당연히 친구, 부모님 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아요
스트레스강박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해요. 함께 하세요~
#강박 #양육스트레스 #스트레스 #우울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워킹맘으로 하루 종일 육아와 업무로 힘드시네요. 남편은 일이 더 많으니까 배려하시는 마음과 아이들을 잘 돌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셨는데 이제는 남편과 자녀에게 모두 잘못하는 것 같아 너무 마음이 불편하셔서 밤에 아무도 몰래 울기도 하셨네요. 짧은 글에서도 마카님의 힘듦이 잘 느껴집니다. 재택근무를 하고 계시니 육아와 가사, 업무가 분리되지 않아 더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루 종일 양육하고, 업무 보고 집안일까지 해야 하니 마카님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여유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혼자서 해결하기엔 힘든 상황이니 양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 및 기관(아이돌보미 서비스 등)의 도움을 받아 마카님의 돌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시길 권해드립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나의 기대를 점검하자. 이렇게 힘든 마음이 어디에서 오는지, 마카님이 마음속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봐주세요. 엄마로 잘 하고자 하는 마음에 혼자 애쓰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아이 곁에 마카님이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신거니 지금까지 힘들어도 잘 견뎌왔던 마카님 자신에게 스스로 지지와 격려를 해주세요. 2. 육아를 도와 줄 지원군을 찾자. 엄마가 모든 것을 다 해주지 않아도 괜찮아요. 아이에게 엄마가 항상 같이 있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엄마가 행복한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할 때 아이에게도 그 마음이 전달됩니다. 육아를 도와 줄 지원군을 찾으시고, 혼자 있는 시간에 마카님을 위해 부족한 잠도 채우시고, 심리적 안정감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3. 마카님만의 시간을 가지세요.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패턴이 중요하듯 휴식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에게 필요한 휴식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마카님의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소모하고 비워 내며, 긍정적인 감정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카님에게 맞는 휴식 또는 충전 루틴(30분 낮잠 자기, 10분 명상하기, 친한 친구와 전화통화 또는 카톡으로 대화하기, 5, 10분간 햇빛 보기 등)을 찾으세요. 또한 마카님 재택근무 중이시라 하루 30분정도의 가벼운 운동과 하루 1번 10분 이상 햇빛보기 등을 권해드립니다.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내담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멤버십 상담에 대해 안내 드려요. 한 번 살펴보시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청하여 멤버십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도 내담자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https://bit.ly/mindcafe_memb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