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적으로 제 삶을 설계하는 일이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dhkdql500
2달 전
주도적으로 제 삶을 설계하는 일이 어려워요.
어렸을때부터 저는 제 스스로 무언가를 선택해서 결정내리는 일을 제대로 해 본 기억이 많이 없습니다. 심지어 잘때도 항상 누군가랑 함께 자고 싶어하고 저를 위해서 무언가를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돈이 생기면 항상 그돈은 엄마에게 드렸고, 저를 위해 쓴적이 별로 없었어요. 항상 원하는 건 없고 상대에게 뭘 하고싶은지, 뭘 먹고 싶은지, 뭘 원하는지 등등 제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주로 살아왔던 것 같아요. 그 중 가장 후회되는 일은 대학교 선택 과정에서 제 선택이 아닌, 부모님의 선택을 따랐던 일이 가장 후회가 돼요. 하고 싶은거, 좋아하던거 없던 제가 처음으로 메이크업이라는 미용쪽에 관심이 생겨 전문대를 지원하고자했지만 부모님의 4년제 희망에 꿈을 가볍게 포기했던 것이 가장 후회가 됩니다. 지금의 저는 좋아하는 것도, 하고싶은 것도, 하고자하는 의지도 없는 주도적이지 못한 사람이 된 것 같아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제자리있것같은 기분이 들어 밤마다 속상하네요... 현재는 남자친구가 많이 저를 바뀌게 해주려고 도와주지만, 그것 또한 제 스스로가 아닌 남이 해주는 꼴이네요.. 너무 나약하고 나태한 제 자신이 너무 싫지만 누구보다 제 자신이 바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저에게 충고나 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욕없음솔루션
전문답변 추천 5개, 공감 28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보세요~
#주도적인삶#내가선택하기#지지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올려주신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답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시절 부터 스스로 선택하는 삶이 아닌 가족이나 타인의 초점에 맞추어 선택하는 삶을 살아오셨네요. 성인이 된 지금은 이제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지만 어렵고 잘 안되는 상황에 글 남겨주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에겐 어린시절 타인의 요구에 맞추었을 때 그것에 대한 칭찬과 인정을 받은 경험이 많았으리라 추측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 돈이 생기면 항상 그돈은 엄마에게 드렸고, 저를 위해 쓴적이 별로 없었어요. 항상 원하는 건 없고 상대에게 뭘 하고싶은지, 뭘 먹고 싶은지, 뭘 원하는지 등등 제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주로 살아왔던 것 같아요. > 마카님이 작성해주신 글로도 미루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는 그것에 맞는 행동과 생각을 하게 되지요. 지금 마카님에겐 어릴적 그러한 타인 초점 타인 중심으로 살아온 생활에서 이제는 자신의 초점으로 바꾸고 싶은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고 주도적, 주체적인 삶을 살고 싶은 욕구가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지만 그동안 긴 세월 동안 강화되고 습관화 된 행동으로 쉽게 바뀌지 못하는 요즘인 것 같아요. 먼저 자신의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선택에 작은 성공 경험들을 쌓아가 보세요 1. 남자친구나 다른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나의 의견 용기내어 말하기 2. 내가 원하는 메뉴 스스로 말하기 3. 내가 즐거움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을 포착하고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기(내가 스스로 하는 결정 혹은 행동에 집중해서) 4. 그 순간 순간 마다 올라오는 나의 생각과 감정에 집중하고 그것을 온전히 수용해주기 5. 이러한 과정을 가치롭게 여기고 긍정확언 해주기 6. 내 주변 지지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무엇이든 큰 목표보다는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작은 목표로 나누어 다가가다 보면 마카님이 원하는 목표에 어느새 도달해 있을 겁니다.
스스로 결정하는 삶을 통해 마카님이 원하는 궁극적인 미래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잘 살아가고 싶은 마카님!! 마카님의 주도적인 선택과 방향성을 지지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dhkdql500 (글쓴이)
2달 전
감사합니다 코치님. 정성가득담긴 솔루션 평생 잊지않겠습니다🙏
Hajshdisjd하3
2달 전
건강하고 이런 일이 일어나지마고 행복하세요
dhkdql500 (글쓴이)
2달 전
@Hajshdisjd하3 감사합니다🙏 따뜻해지네요..
sunny9374
2달 전
저와 비슷하신거 같아요. 내생각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니 나중엔 제가 없더라구요. 전 나이가 있는데 지금이라도 저를 찾아가고 있답니다.
히릿커먼요
2달 전
본인이 바뀌고싶은것 마저도 남이 해주갈 바라는 의존적인 모습애서까지 아쉬움이 남네요. 본인인생 의존하면 남이 살아줍니까? 자기 인생 자기가 사는겁니다.
웃으면복이와요
2달 전
경제적인게 가능하다면 하고싶었던 일을 다시 시작해보세요. 아직도 미용이나 메이크업에 생각이 있으시다면 학원이나 배울수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고 학원비나 생활비 등 금전적 계획도 세우는 등 내가 주체가되어 내삶을 만들어보세요.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