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뭘 하고 살아야할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2달 전
앞으로 뭘 하고 살아야할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후반으로 대학 졸업하고 백수 상태입니다. 공대 나왔는데 전공이 맞지 않아서 전공으로 취직 못하겠어요. 지난 1년간 전문직을 준비했지만 지금은 의지를 상실한 상태예요. 앞으로 어떻게 돈벌고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길을 잃은 기분이에요. 이젠 돈 벌고 독립하고 싶은데 아무 일이나 하고 싶지는 않아요.. 무엇보다 회사에서 동료, 상사 눈치보며 일하고 싶지 않아요.. 회사 인턴 해봤는데 도저히 평생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았어요.. 저 진짜 노답이에요.. 어떡하죠..
의욕없음진로의욕상실불안진로고민스트레스초조함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4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진로란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수행하는 일, 충분히 고민하고 유연한 마음으로 찾아봐요.
#진로고민 #의욕상실 #스트레스 #불안 #초조 #진로상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전문상담사 김숙자입니다. 고민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 답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이십대 중후반으로 공학을 전공하고 졸업했는데 적성과 맞지 않다고 하셨네요. 1년간 준비한 전문직은 현재 의지를 상실했다고 하신 걸 보니 접으신 것 같고요. 돈벌고 독립을 해야할 것 같은데 아무일이나 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네요. 회사 인턴도 해봤지만 주변 사람들 눈치를 봐야하니 평생 할 자신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스트레스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진로는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수행하는 일을 총칭한다고 한 연구자는 말했습니다. 그만큼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햐야 합니다.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지, 그 직업이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일에 필요한 직업적 요구사항은 어떤 것인지 충분한 시간을 들여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대학교 입시 위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면서 충분한 진로탐색의 시간을 갖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학교 진학한 후에도, 심지어 졸업한 하거나 취직한 후에도 진로고민을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마카님도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없이 대학교는 마쳤지만 진로에 대해 방향을 설정하지 못해서 고민이 깊어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고민을 덜어드리고 싶어 몇 가지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1. 충분히 고민해도 괜찮아요. 제가 위에 진로에 대한 정의를 인용한 것은 '일생을 통하여'라는 문구가 유독 마음에 들기도 해서입니다. 진로라는 건 한 번 정하고 그길로 쭉 가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금 길게 보면 지금 20대 중반이신 마카님은 여러가지 도전을 해도 괜찮은 나이입니다. 언젠가 경제적 독립을 준비해야 하겠지만 성급하게 진로와 직업을 정하지 않아도 되고, 도전하거나 방황하면서 수정해도 괜찮습니다. 충분히 고민하는 것이 결국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2. 나의 욕구를 알아봐요. 진로와 직업을 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결국 나의 인생이고 내가 주인이니까요. 나의 흥미나 적성, 가치관에 맞는지 알기 위해선 나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님은 '아무 일이나 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는데, 아무 일이란 마카님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맞고 틀린 것은 없습니다. 마카님의 주관적인 욕구가 직업에선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번듯한 직장이나 성공가능성이 중요한 지, 워라밸과 복지가 중요한 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3.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나를 알아봐요. 고민글에 '회사에서 동료, 상사 눈치보며 일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네요. 아마 회사 인턴을 하면서 눈치를 보게되는 불편감이 있으셨나 봅니다. 회사에서 눈치를 보는 나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해보면 어떨까요? 평가받는 상황이 불편할 수도 있고, 새로운 일에 능숙하지 못한 것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 불편감의 원인을 찾아가보면 마카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직업정보제공과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커리어넷과 워크넷이 있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겠어요. 물론 이 곳에 등록되지 않은 직업도 있겠지만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싶으시다면 전문가와 진로상담을 받으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고민하는 만큼 좋은 답을 찾으실 20대의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dokgomasonic
2달 전
이 세상에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할지라도 막상 해보면 그게 본인 마음에 다 들거라고 생각하나요? 뭐가 되었든 좋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든 취업을 하든... 많은 경험을 해보길 바랍니다.
천하여신
2달 전
다른 분야도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택하세요
내일을보자
2달 전
힘내세요 저도 백수생활 오래 해봐서 그 고통을 잘 아는데요 여러가지 일을 해보면서 경험을 쌓다보면 자기에게 맞는 일을 찾을 수 있고 기회도 찾아와요
모오쪼라고오모리
2달 전
저희 같이 힘내요🥲 우린 해낼 거에요
strongandsoft
2달 전
국민취업지원제도 검색 해보세요 내일배움카드 .. 고용센터에서 수당도 받고 진로도 직업상담사랑 같이 고민할수있고 그래요
히릿커먼요
2달 전
노력해오다보니 방전이 될 순있겠습니다만 결국 본인 인생 본인이 사는겁니다. 지금은 그래도 시간있는거같죠? 한해 두해 넘어가면 내키지않던 일도 시켜주지 않아서 못합니다. 남 밑에서 지시에 따른다라고 샹각하기보다 내 능력치를 키운다 라고 접근하는 방법도 있으니 안맞는다 못하겠다 하지말고 부딪치고 부딪쳐서 자신을 자신답게 인생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빨간바나나토끼
2달 전
취준이제일힘든거같아요 같이힘내봐요 자존감이 떨어질수밖에없지만 하루하루 노력하고 열심히다시해봅시다 나중엔 다 괜찮아질거에요 그땐그랬지~하고 올날이 곧올거에오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