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하려니 마음이 무거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2달 전
독립하려니 마음이 무거워요
그냥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친구 등 외로워보이면 외면 못하겠는 성격입니다ㅠㅠ 근데 그게 점점 심해져서 독립하는것도 차마 못하겠어요 저는 가족애가 엄청 강해서 가족끼리 보내는 시간도 대화도 다 좋아했고 소중히 여겼었고 유독 친구들 사이에서도 집, 부모, 가족 챙기기로 유명했는데 독립하자니 그 모든 시간이 이제 앞으론 없어질거란 생각도 들고 내가 엄마아빠만 두고 어떻게 나가나 싶어서 요즘 너무 마음이 안좋아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엄마아빠만 두고 어떻게 나가나 싶어서 요즘 너무 마음이 안좋아요.
#독립#가족#부모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가정에서 독립하는 마음을 가지고 행동하기 전에 가족을 두고 떠나는 마음이 아프고 힘들게 보이기 부모님과 조부님을 보면 안타깝고 그 분들의 외로움이 느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은 1세 이후부터 독립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물론 정서적인 안정이 주어져야 편안한 독립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실제적인 독립은 쉽지 않고, 자신의 결단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부모님과 조부님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그 분들에 대한 감정이기도 하지만 나의 감정의 투사된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부모와 조부모님이 독립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 일 수도 있고 정서적 분리를 힘들어 하는 분들이기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의 독립은 마땅한 일이기 때문에 힘들기는 하겠지만 격려하고 힘을 주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의 마음에도 분리되기 어려운 감정과 우울한 마음, 자신이 가족을 버리는 것인가하는 감정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독립은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그래야 건강하게 살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독립 시도를 보면 인간은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독립이 필요하고 공동체도 독립은 공동체를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독립의 필요성과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 것을 같이 배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