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인 자리에서 발표할 때 떨려서 평소보다 못하게 됩니다.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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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tudents
2달 전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표할 때 떨려서 평소보다 못하게 됩니다.
전 평소에 주변 지인들에게 발표를 잘한다 라는 칭찬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자리에 가선 준비를 아무리 잘해도 잘 못하게 됩니다. 그때마다 이런 증상을 보입니다. 맥박이 빨라져 숨이 가파르게 되어 말 할때 목소리에서 떨림이 일어납니다. 어떻게 하면 평소처럼 발표하게 될까요? 저에게 무대공포증이 생긴 것일까요?
콤플렉스트라우마스트레스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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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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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표를 잘 하고 싶은 마카님께
#불안 #긴장 #발표 #명상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평소에 발표를 잘한다는 피드백을 들었지만 중요하고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실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워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평소 잘한다는 피드백으로 인해 부담감이 더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과거의 공식석상에서의 실수 등이 있었다면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공식적인 자리에 설 때 많이 긴장되고 떨리는게 정상적인 반응일 것입니다. 다만 극도로 긴장하고 불안하게 되면 말이 잘 나오지 않거나 몸이 움직이지 않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발표를 잘 할 수 있는 마카님인데 공식적인 자리에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정말 많이 속상하셨겠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발표를 잘한다는 피드백을 주변 지인들에게 들었다면 충분히 발표능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좀 더 중요하고 큰 규모의 자리에서의 발표를 할 때 많이 긴장, 불안감이 드시나 봅니다. 호흡이 가빠지고 땀이 나는 등의 긴장상태를 완화하는 방법은 먼저 발표전에 마카님이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중요한 자리에서 발표를 하게 되어 정말 너무 영광입니다 하지만 정말 떨리기도 하네요. 너무 긴장해서 목소리가 이렇게 떨리더라도 예쁘게 봐주세요~”라고 말을 하고 시작하면 긴장, 불안감이 조금은 낮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발표 전에 명상, 심호흡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자신에게 반복해서 되뇌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긴장되고 불안한 상황에 대해서 직접 노출되고 자주 같은 상황에서의 연습이 긴장감과 불안감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발표할 내용을 친한 친구에게, 친한 친구들에게,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발표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발표할 내용이 키워드만 보고도 떠오를 정도로 연습하다보면 불안, 긴장감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