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 강박증일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달 전
저장 강박증일까요?
저는 20대 중반 여자입니다 평소에 물건을 잘 못버리는게 고민이에요 방이 좁은데 물건은 많아서 스트레스를 받는데도 잘 버리지는 못해서 제 방에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가족들도 항상 집에 제 물건밖에 없다고 뭐라하구요,, 공간이 없는 제 방을 보면 한번씩 더 우울해져서 막상 버리려고 하면 대부분은 다 소중하게 느껴져요 최대한 버리고싶지 않은데 집이 좁아서 버리게 되는 것 같아서 너무 속상해지고 이건 앞으로도 안쓸 것 같은데? 싶은것도 잘 못버려요 아까워서 .. 방이 작은편이라 내가 물건을 버려도 집이 좁아서 이런거라고 생각했는데 애초에 물건을 잘 못버리고 쇼핑중독에 충동구매가 심하거든요 갑자기 혹시 저장강박증인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차피 안 쓸 물건은 소중하게 느껴져도 처분하는게 저한테 좋은건 맞겠죠..? 이런건 고치기 어려운가요? 눈 딱 감고 버리는걸 연습하면 괜찮아질까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눈 딱 감고 버리는 걸 연습하면 괜찮아질까요?
#강박#불안#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신의 물건을 버리는 것이 어렵워서 방의 공간이 부족하고 그렇다 보니 가족이나 자신에게 불편함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현상을 강박증으로 이해하고 불안한 마음에서 물건을 버리지 못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건을 버리는 것은 마치 자기 자신을 버리는 것과 같은 감정이 들기 때문에 물건에 대한 강한 집착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건을 버리려고 하면 어떤 감정이 드는지 느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이 중요하고 감정으로 인해서 버리지 못하는 것이고, 그런 감정이 들었던 과거의 경험을 체크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건을 버려보는 연습을 해보시기도 하고 물건을 놓고 대화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건을 다른 의자에 놓고 물건이 말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대화해 보는 것입니다. 서로 역할을 바꾸어서 내가 버리고자 하는 물건이 되어서 다시 현재의 자신에게 말을 해 보면 물건을 버리기 어려운 감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자신 안에 있던 감정을 공감하고 수용하면서 물건에 관한 감정을 느끼면서 물건과 마카님의 감정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장하는 강박증을 이해하고 원인과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