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감정이 달라졌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yuky0606
3달 전
요즘 감정이 달라졌어요.
저는 중2 여자 입니다. 저의 요즘 큰고민은 감정이 공허하다는 것입니다. 감정이...뭐라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친구들하고 트러블이 있었을때 머리속에서 무슨 소리가 들립니다. "차라리 너가 상처받는게 더 나아"라고. 이게 계속 되니 이상하고 너무 이상해요. 그리고 먹는 것에 흥미를 잃었어요. 음식을 봐도 먹을 생각을 안해요. 하루종일 굶어도요. 그리고, 기억력이 안좋아졌어요. 방금 놓은 물건 자리를 까먹을 정도로요. 그리고 환청같은데... 방에 문을 닫고 있으면 발소리가 들려요. 그리고 샤워할때면 현관문 도어락 소리가 들려서 샤워를 멈추고 소리에 집중할때도 많습니다. 이것들이 계속된지 두 달은 넘은듯 해요. 이거 사춘기 겠죠?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더는 견디지 말고 꼭 도움 받아보세요.
#사춘기우울감 #기간이길어지면굳어짐 #더굳기전에마음살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요즘 들어 감정이 공허해지면서 여러 불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들을 겪는 중이군요. 환청이라 여겨보아도 들리지 않을 법한 소리가 자꾸 들리고 있네요. 기억력이나 식욕도 전보다 자꾸만 떨어지니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마카님이 많이 지치겠구나 싶어 염려가 되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춘기의 특징 중 하나가 감정의 폭이 커지고 그래서 작은 일에도 크게 자극이 되는 면이 있긴 하답니다. 하지만 마카님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사춘기의 특징으로만 보고 넘어가기엔 걸리는 면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이런 과정 중에 자신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면서 마카님의 자존감이 자꾸 낮아지는 부분들도 생길 듯 하구요. 마음이 지치게 되면 뭔가 시도하려는 의욕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의욕이 떨어지고 지치다보니 식욕이나 수면의 질도 떨어지고 그럼 컨디션이 안 좋아지게 되지요. 기억력도 평소보다 덜한 느낌이 들게 되구요. 때문에 이 시기를 지나더라도 이때 겪었던 일들이 마카님의 생각이나 감정에 계속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더는 그냥 혼자 견디지 않았음 좋겠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알려준 증상으로 보면 우울증에 많이 가까워보여요. 때문에 이 깊은 우울감을 어떻게 다뤄갈지에 좀더 초점을 맞춰보았음 해요. 어쩌면 마카님이 느껴지기에 마음이 이렇게 될만한 뭔가 충격적인 일이나 딱히 의미있는 사건이 떠오르지 않다 보니 사춘기라고 이해했던 건 아닐까 싶어요. 이럴 경우 상황에 대한 이해를 원인찾기에서 시작하면 더 막막해지고 더 어려워질 수 있답니다. 원인이 내 안에서 시작되었다 여겨지면서 자책이 될 수도 있구요. 그러니 이때에는 원인 찾기를 멈추고 그럼 이렇게나 힘든 나를 어떻게 대해줄지에 좀더 초점을 맞추는 편이 막막함을 덜어줄 수 있답니다. 그런 면에서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면 좋겠어요. 나는 무엇을 할 때 좀 편안하고 괜찮다는 느낌이 드는지, 어떤 것들이 나에게 의미있게 느껴지는지 등을요. 내가 내게 어떻게 해줘야할지 모르겠다면 내게 정말 소중한 친한 친구가 힘들어한다고 여겨질 때 어떤 말을 해주고 어떻게 대해주고 싶은지를 떠올려보는 것도 참고가 될 거에요.
마음이 많이 지쳐있을땐 이런 과정을 혼자 하는 것이 버거울 수 있어요. 만약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마카님의 이런 마음을 내색조차 하지 못하겠다 여겨지면 그 안에서 외로움도 더할텐데요. 주변 사람들과는 차마 나누기가 어렵다면 청소년의 경우 지역마다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무료나 적은 비용으로 검사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답니다. 마카님 마음이 어떤지, 어떻게 바라보고 다뤄가면 좋을지를 상담샘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눠볼 기회가 될 거에요. 만약 대면상담이 부담스럽다면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온라인 상담도 있구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이곳에 글을 올려준 것처럼 좀더 용기 내어보기를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