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이 버겁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eunhha12
3달 전
너무 많이 버겁습니다.
본인은 고1이고요.예비고2입니다.청소년 우울증이 스스로 의심됩니다.우울해진지는 꽤 되었고요.저의 일상은 나쁜일,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정말 잘 지내고 있는데 마음에는 소용돌이가 휘몰아치고 우울함이 바탕으로 항상 깔려있습니다.재밌는 걸 해도 재밌다고 잘 못 느끼고,좋은 걸 사도 좋다고 잘 못 느낍니다.뭔가.. 제 뇌 속의 한 기능이 망가져서 멈춰져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공부도 해야 하는데 .. 마음은 정말 급한데..무기력하고 , 만사가 뻔하고 귀찮은 것 같고,그런 마음 때문에 무슨 일을 시작하기가 너무 힘들고 겁이 나서 견딜수가 없어요.사람들 만나는 것도 언젠가부터 불편하고 버거워요.청소년들은 보통 우울증이 오면 어떻게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고 정말 많이 우울하네요.위로보다는 방법적인 걸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 우울증이 맞나요?기분이 좋을때는 또 좋고 ㅠ 그래서 헷갈립니다. 그냥 사춘기인것 일까요? 전문가답변 추천 부탁드려요
강박불안의욕없음스트레스불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우울한 마음을 경험하고 계신 게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함 #도움필요 #공부하기위한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일상 속에서 우울하고 기분이 저하된 느낌을 계속 경험하고 계시고 긍정적인 감정을 잘 경험하지 못하고 주의 집중도 어려운 모습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이러한 모습에 대해서 우울해서 그런 것인지 어떠한 이유로 이런 모습이 나타나는지 의문이 들고 답답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데 공부하는 것도 어려워서 실질적으로 일상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고, 이러한 모습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궁금하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우울한 마음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우울한 마음이 들 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 무기력함, 원래 재미있어 하던 것에 대한 흥미 감소, 긍정적인 감정을 잘 경험하지 못하고 주의 집중이 어렵거나 신체적인 통증(위장장애, 두통 등), 에너지와 활력의 저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토대로 마카님이 이야기 해주신 내용을 보면 우울한 마음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기 어려운 이유를 에너지 수준이 많이 저하 되어 있기 때문에 큰 에너지가 필요로 하는 공부를 할 때 힘을 내서 무언가를 배우고 외우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한 마음은 주의 집중 하는 것을 방해하고 부정적인 생각이나 다른 생각을 계속 하게 만들어서 집중하지 못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공부하는 것도 버겁고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누구나 어떨 때는 힘든 마음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도 현재 힘든 마음이 나타나고 지쳐 있기 때문에 우울함도 나타났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이렇게 힘든 마음이 일상에서 어려움을 줄 정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카님께서는 우울한 마음을 현재로서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모습인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울함은 사람마다 모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또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마카님의 내용을 통해서 우울한 마음이 어떤 이유로 나타났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원인을 파악하여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할 때 공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에너지 수준이 낮아져있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한 주의 집중이 어렵기 때문에 에너지 수준을 올려주고 그 에너지를 통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막아줘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마카님께서 짧게 글을 써주셨기 때문에 '우울증'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마카님이 경험하고 계신 것이 힘든 마음이 맞고, 우울한 정서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학교 내 Wee Class 선생님에게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지역 내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움을 받아서 마카님이 경험하는 우울함의 과정과 원인을 이해하고 이런 과정에 알맞는 새로운 대처 방법을 찾아서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완화시켜 주시면서 에너지 수준을 올려 주시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직 고등학교 1학년 이시면 시간은 충분합니다. 우리는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장거리 달리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속력으로 빠르게 달린다면 지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마카님께서 이러한 마음을 인식하셨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셨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신호이고 잘 하셨습니다. 앞으로 장거리 달리기를 위해서 지금은 에너지를 비축하고 내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갖고 조급해 하지 않고 다시 천천히 달려나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미래를 응원하겠습니다.
MOA0430
3달 전
저도 똑같이 생각할 때가 많아요 속으로 내가 이세상에서 살아가도 되는걸까?라고 생각하기도 해요 근데 저도 이렇게 생각하는게 좋은 것 은 아닌것 같아요 그래서 속는 셈 치고 다른 일에 한번만 이라도 도전 하는게 나쁜 방법 은 아닐것 같아요 아니면 내가 진짜 진심으로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recheri
3달 전
병원 정신의학과 가셔서 체크해보세요 우울증 은 초기에 잡아야죠
eunhha12 (글쓴이)
3달 전
@!13b9d3574b35e6524ff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