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후회하고 있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3달 전
자꾸 후회하고 있어요
지난 날의 제 선택들을 자꾸 후회하고 있어요 그래서 힘들어요 그때는 그게 최선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도 자꾸 후회가 되서 힘이들어요
우울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20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과거의 실수를 통해 우리는 성장합니다.
#실수#실패#나의 #의 #경험으로 #로 #가져가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지나간 일들에 대해 자책하는 자신을 보며 여러가지 생각들과 함께 하고 계시네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과거 마카님이 하셨던 선택들이 그 당시에는 최선이었지만 지나고 나니 아쉬움과 자신에 대한 자책 그리고 실망으로 다가오는 상황인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누구나 성장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기에 지나간 과거의 결과들에 대해 아쉬움을 갖기도 하지요. 지나간 과거에 대해 아무렇지 않게 괜찮아~라고 생각하는 것도 성장하지 못하는 생각일 수 있지만 과거에 일어난 일에 초점이 맞추어져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신을 자책하는 상황이라면 이 또한 성장 변화하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현재와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과거의 경험에서 자책만을 하지 마시고 마카님이 얻어가는 경험과 번복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찾아보세요. 과거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현재에 내가 원하는 변화와 목표를 위해 집중해야 하는 것들을 떠올려보세요. 후회하는 마음에서 이제 그것을 넘어서는 자신의 변화행동 실천을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실수를 통해 성장하고 그 성장으로 또 다른 내일을 꿈꿉니다.
과거에 머물기 보다는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 마카님의 중요한 삶의 가치도 생각해 보세요. 지금과 나의 중요한 가치와 연결하기 위해 마카님이 지금 할 수 있는 mini step는 무엇일까요? 이렇게 글을 남기는 것으로 부터 마카님의 변화는 시작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Life0109
3달 전
저는 제가 선택한 일에 후회는 절대 하지 않을려고 해요 지금 후회 해봤자 달라지는건 없다고 생각 하거든요 그러니깐 아예 후회를 안해보는건 어떠신가요 ?
ftfgh88
3달 전
저도 처음에는 옛 선택들을 두고 후회를 했었는데 어느날 내 모든 선택들은 당시 제가 생각할수 있는 가장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글을 읽고 마음가짐이 바뀌었어요. 과거의 내가 이해되기 시작했어요.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Kimdlraud
3달 전
저도 그런적 있었는데 한번 그 얽매이는 기억과 관련 있는 장소에 가보시는건 어떨까요? 전 그 장소에 추억팔이 하러 갔었는데 몇년이 지나서 가보니 인테리어, 벽지 색깔, 바닥색깔, 심지어 거기있는 사람들까지 싹다 바뀌어서 “아, 시간이 지날수록 다 변하는데 나만 이렇게 과거에 있네..?” 라는 생각이 들어서 현타가 오면서 다시는 그런 생각조차 안들더라고요. 그때 때로는 과거를 놓아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했어요. 누구나 실수로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는거고, 그 선택을 반복하지 않으면 한걸음 나아가는 거니까요..!! 화이팅하세요 !!
momo0077
3달 전
당신 잘한거에요 그 선택에 후회하지 마세요 그 순간에는 그 선택이 당신의 최선이자, 최고의 선택이었을 테니까요. 당신, 분명 잘한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