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내다가도 한없이 무기력해지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hyeon1427
3달 전
잘 지내다가도 한없이 무기력해지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25살 직장인입니다. 직장 생활도 대인관계도 원만하다고 생각하는데 때때로 혼자있으면 한없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고 이렇게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부정적인 감정에 휩쌓여 잠못이루곤합니다. 이러고 또 날이밝으면 아무렇지 않게 출근을 하고요. 제가 겪는 문제가 우울인지, 감정기복에 관련된건지 모르겠어요. 한번 이런 감정에 휩쌓이면 저도 모르게 눈물이 쏟아져요. 도와주세요
조울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혼자 있을 때 무망감을 느끼는 것 아닐까요
#단절감 #무망감 #자기탐색 #자기이해 #자기연결 #자기통합 #내모나 #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직장 생활도 대인관계도 원만하다고 생각하는데 때때로 혼자있으면 한없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고 이렇게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부정적인 감정에 휩쌓여 잠못이루곤>한다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렇게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라는 말씀으로 볼 때 마카님의 마음속에 무망감-모든 것이 무의미하고 허망하다!-이 있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무망감이 자리잡은 원인은 제한된 정보로 저의 추정이 틀릴 수 있습니다만 아마도 마카님은 어린 시절에 사람들과 연결이 끊어진 혹은 단절된 것 같은 경험(사건)을 하면서 이 세상에 혼자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일상생활에서는 괜찮은데 <혼자있으면> 무망감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우울, 혼자인 것 같음, 단절'이라는 말을 생각할 때 연결되는 어린 시절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들 중 가장 어릴 때 경험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정말 외롭고 혼자인 것 같은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정말 하고 싶었던 말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이유에 혼자인 것 같은 외로워하는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이 때 혼자이고 외로워 하는 자신에게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혼자 있을 때 느낌과 생각이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말씀 드린 내용은 모두 가정이며 마카님의 내면을 정확하게 탐색해 보고 싶다면 심리코칭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